본문 바로가기

Develop/린 스타트업

[린 스타트업] 1부 비전 - 4 실험

반응형

이전 글 1부 비전 - 3 학습

다음 글 2부 조종 - 피드백 순환

1부 비전

실험

린 스타트업은 스타트업의 노력과 전략을 테스트해 어느 부분이 훌륭하고, 어느 부분이 말도 안되는지를 테스트하는 실험으로 규정한다. 스타트업 실험을 시작할 때 크게 생각하고 작게 시작하라. 작게 시작해야 엄청난 낭비를 방지하고 빠르게 실험해볼 수 있다. 특히 잘 설계된 스타트업 실험은 사업 계획에서 한 가지 이상의 측면을 테스트한다. 

 

스타트업이 실험해봐야 할 두가지 중요한 가정은 가치 가설과 성장 가설이다. 가치 가설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정말 가치를 전달하는지 테스트하는 가설이다. 성장 가설은 제품과 서비스를 마케팅하여 성장시키는 방법을 테스트하는 가설이다. 가설을 실험할 때 초기 수용자, 제품에 대한 필요를 가장 정확하게 느끼는 고객을 찾아라. 초기수용자는 실수를 잘 용서하고 피드백을 주는 데 특히 적극적이다. 가설 실험에서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면 전략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제품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즉각적이고 정성적인 피드백을 얻기 위해 다른 실험을 시도해야 한다.

 

린 스타트업에서 실험은 단지 이론적인 조사를 넘어서 첫 번째 제품이기도 하다. 이런저런 실험이 성공하고 나면 경영자는 실제 피드백 위에서 무엇을 만들어야 할지 전략을 펼칠 수 있다. 경영자는 이제 엉뚱한 기능에 자본과 시간을 낭비하기 전에, 위험과 가정을 검증하고 그 가정을 실험적으로 테스트하는 과정을 거쳐 고객의 문제를 푸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