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린 스타트업

[린 스타트업] 2부 조종 - 피드백 순환

반응형

이전 글 1부 비전 - 4 실험

다음 글 2부 조종 - 5 가정

2부 조종

린스타트업에서 스타트업은 고객이 제품과 상호작용하면서 만드는 피드백과 데이터를 활용해 성장한다. 피드백과 데이터라는 정보는 스타트업에게 다음 전략을 구상하는 지침이 되기도 하고 전략을 수정하는 기반이 되기도 한다. 즉 스타트업은 제품을 만들어 고객에게 제공하고, 고객은 제품을 사용해 스타트업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스타트업은 고객이 제공한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을 다듬어 다시 고객에게 제공한다. 이러한 스타트업 성장 순환을 린 스타트업에서는 만들기-측정-학습 피드백 순환이라 하는데, 아래 그림처럼 도식화할 수 있다.

출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hnsfarm&logNo=220778260073

피드백 순환의 한 요소라도 완벽하게 마무리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려고 하면, 린 스타트업의 의미를 잃고 만다. 린 스타트업의 정수는 유효한 학습을 통해 전략을 지속적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수정할 수 있는 프로세스에 있다. 따라서 린 스타트업은 개별 활동보다 전체 피드백 순환 과정을 반복해, 피드백을 순환하는 비용을 최소화하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

 

스타트업의 가장 중요한 가정은 가치 가설과 성장 가설이다. 두 가설은 스타트업의 성장을 제어하는데 가장 중요한 변수다. 두 가지 가설을 검증하고 나면 최소 요건 제품를 되도록 빨리 만드는 단계에 진입한다. 최소 요건 제품은 최소 노력과 개발 기간으로 피드백 순환을 돌 수 있는 제품 버전이다. 최소 요건 제품을 개발할 때 반드시 포함해야 하는 사항은 피드백 순환의 영향을 측정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피드백 순환은 스타트업이 적시에 방향 전환할 때를 파악하여, 시간과 자본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한 프로세스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