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린 스타트업

[린 스타트업] 1부 비전 - 2 정의

반응형

이전 글 1부 비전 - 1 시작

다음 글 1부 비전 - 3 학습

1부 비전

정의

스타트업이란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 신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려고 나온 조직이다.

스타트업은 반짝이는 좋은 아이디어 또는 기술적 혁신으로만 이루어져 있지 않다. 스타트업은 사람들이 모여 이루어진 조직이라는 사실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팀을 어떻게 구성할지, 팀의 업무를 무엇으로 정의할지, 어떤 업무 프로세스로 작업할지, 성과 측정 기준을 어떻게 설정할지도 고민해야 한다. 또한 조직은 고객에게 제공하는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그 가치가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에 신경써야 한다. 단순히 기술적으로 더 나은 해결책은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는 혁신이라 할 수 없다. 더 나아가 스타트업의 혁신은 제품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같은 기능의 제품으로 경영 프로세스, 마케팅 기법, UX 디자인을 혁신할 수도 있다. 다만 스타트업이 혁신을 하기 위해서는 리더가 내부 구성원들이 여러 종류의 실험을 하며 배우고 수정할 수 있도록 조직 문화와 시스템을 구축해줘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