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린 스타트업

[린 스타트업] 2부 조종 - 5 가정

반응형

이전 글 2부 조종 - 피드백 순환

다음 글 2부 조종 - 6 테스트

2부 조종

가정

린 스타트업에서 전략은 바른 질문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전략은 가정을 기반으로 세워진다. 스타트업은 전략을 뒷받침하는 가정을 빠르게 테스트하여, 현재 수립된 전략이 성공할지 실패할지 판단해야 한다. 어떤 기법이 스타트업이 처한 독특한 환경에 효과가 있는지 찾아 더 나은 전략을 수립해나가야 한다. 따라서 전략에 대한 올바른 접근 방식은 가정에 대해 꼭 실증적인 테스트를 하고 전략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스타트업이 세상 모든 사실을 의심하고 실증적인 테스트를 진행할 필요는 없다. 기존 제품의 성공이나 실패 또는 사회문화 현상을 통해 이미 테스트된 가정을 발견할 수도 있다. 

 

가장 먼저 확인되어야 할 가정은 "잠재 고객이 존재하는지"이다. 즉 고객에게 풀 만한 가치가 있는 중요한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초기 고객과의 접촉은 확실하고 명확한 시장조사 진행이 아니라 잠재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의 문제가 무엇인지 기초적이고 대략적인 수준에서 파악하는 것임을 잊지마라.

 

잠재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예상되는 고객의 페르소나를 작성한다. 고객 페르소나는 제품 개발에 대한 필수 지침으로 활용되는 동시에,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고객과 동떨어지지 않도록 해준다. 다만 고객 페르소나는 가설이지, 사실이 아니다. 따라서 고객 페르소나를 장지거으로 유지 가능한 형태임을 유효한 학습으로 증명될 때까지 임시적인 것으로 취급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