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디자인과 인간 심리

[디자인과 인간심리] 제4장 할 일 알기: 제약, 발견 가능성, 피드백

반응형

목차

0장 개발자로서 디자인에 대한 견해

1장 생활용품의 정신병리학

2장 일상 행위의 심리학

3장 머릿속의 지식과 세상 속의 지식

4장 할 일 알기: 제약, 발견 가능성, 피드백

5장 인간 오류? 아니, 나쁜 디자인

6장 디자인 생각하기

7장 비즈니스 세계의 디자인

 

제4장 할 일 알기: 제약, 발견 가능성, 피드백

처음 마주하는 물건을 다루는 방법을 습득하기 위해선 세상 속의 지식과 머릿속의 지식을 결합하는 것 외에는 달리 도리가 없다. 세상 속의 지식에는 지각된 행위 지원성, 기표, 조작하는 조절기 혹은 장소로 보이는 부분과 그 결과 행위 간의 대응, 할 수 있는 것을 제한하는 물리적인 제약 등이 포함된다. 머릿속 지식에는 개념 모형, 행동에 대한 문화적, 의미적, 논리적 제약, 현재 상황과 다른 상황에 대한 이전 경험 간의 유사성이 포함된다.

낯선 기기나 상황을 경험할 때조차 사람들에게 무엇을 할지를 알게 하는 핵심 정보를 디자이너들이 어떻게 제공할 수 있는가의 문제다.

제약은 강력한 단서이고, 가능한 행위의 집합을 제한한다. 디자인에서 제약의 사려깊은 사용은 사람들이 새로운 상황에서도 적당한 행동 방침을 즉각 결졍할 수 있게 한다.

네 종류의 제약: 물리적, 문화적, 의미적, 논리적

물리적 제약

물리적 제약은 물리적 특성에 의존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특별한 훈련이 필요 없다. 물리적인 제약을 잘 이용하면 한정된 수의 가능한 행위만이 남을 것이다. 물리적 제약이 쉽게 보이고 해석될 수 있다면 더욱 효과적이고 유용하다. 왜냐하면 무엇인가가 완료되기 전에 가능한 행위의 집합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물리적 제약은 잘못된 행위가 시도된 다음에야 성공하는 일이 없도록 막는다.

뛰어난 해결책은 근본적 필요를 해결하는 것, 즉 근본 필요의 해결이라는 것을 유의하라.

문화적 제약

각 문화에는 사회적 상황에 따라 허용 가능한 행위가 정해져 있다. 낯선 문화에서는 정상적으로 수용되던 행동도 부적절하고 못마땅하게 취급되기도 한다. 문화적 제약은 시간에 따라 변하기 쉽다.

의미적 제약

의미적 제약은 주어진 상황의 의미에 따라서 가능한 행위의 집합을 제어하는 제약이다. 의미적 제약은 상황과 세상에 관한 지식에 의존한다. 예를 들어, 오토바이의 경우 운전자에게 의미있는 자리는 단 하나뿐이다. 운전자가 앞을 향하고 앉아야 하기 때문이다. 앞 유리창의 목적은 운전자의 얼굴을 보호하는 것이므로, 운전자 앞에 있어야 한다. 의미적 제약도 문화적 제약과 더불어 시간에 따라 변해간다.

논리적 제약

논리적 제약은 논리 추론에 의해 가능한 행동이 추려지는 제약이다. 부품을 분해하고 재조립할 때 부품이 남았다면 분명 무엇인가 잘못되었음을 논리적으로 안다. 제 3장에서 논의한 자연스러운 대응은 논리적 제약을 제공함으로써 작용한다. 구성품의 공간적, 기능적 배치와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 안에 논리적 관계성이 들어난다.

일상용품에 대한 행위 지원성, 기표 및 제약의 적용

문을 열 때조차 우리는 무엇을 하고 어디에 해야 할지를 파악해야 한다. 우리는 맞는 조작을 하기 위한 어떤 가시적인 신호, 기표를 기대한다. 행위 지원성, 기표, 대응 및 제약은 이러한 일상 물건과의 만남을 단순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이런 단서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
사용성이 좋은 디자인은 지원하고자 하는 과제들이 실제로 어떻게 수행되는지에 대한 조심스러운 관찰과 더불어 시작한다.

소리를 기표로 사용하기

때론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가시적으로 표현할 수 없다. 이때 소리를 활용할 수 있다. 소리는 다른 방식으로는 얻을 수 없는 저보를 제공할 수 있다. 소리는 일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혹은 점검이나 수리가 필요한지를 표현할 수 있다. 소리는 정보 자체를 전달하기 보다 출처에 관한 지식을 주기 위해 활용되어야 한다. 사용자에게 중요하지만 다른 방법으로는 보일 수 없는 작동에 대한 무엇인가를 전달해야 한다. 그래서 실재하는 자연스로운 소리는 시각 정보만큼이나 필수적이다. 소리는 우리가 볼 수 없는 것을 말해 준다. 만일 한 행위의 피드백이 소리로 나올 것이라 기대된다면 침묵은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