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ilosophy/소요리문답

소요리문답 - 15단원 이웃 사랑

반응형

15단원: 이웃 사랑

다섯번째 계명부터는 십계명의 두번째 부분의 시작입니다. 5 - 10 계명은 이웃 사랑과 관련된 계명입니다. 십계명의 두번째 부분 또한 하나님을 높이고 사랑하라는 명령임을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즉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이웃을 사랑하는 것과 뗄 수 없는 관계임을 기억합시다.

육십세번째 문답


Q: Which is the fifth commandment?
: 다섯번째 계명은 무엇인가?


A: The fifth commandment is, Honour thy father and thy mother; that thy days may be long upon the land which the Lord thy God giveth thee.
: 다섯번째 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출애굽기 20:12

12 너희 부모를 공경하여라. 그래야 너희는 주 너희 하나님이 너희에게 준 땅에서 오래도록 살 것이다.

육십네번째 문답


Q: What is required in the fifth commandment?
: 다섯번째 계명에서 무엇이 요구되는가?


A: The fifth commandment requireth the preserving the honour, and performing the duties, belonging to every one in their several places and relations, as superiors, inferiors, or equals.
: 다섯번째 계명에서 요구된 것은 윗 사람과 아랫 사람과 동등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 간에 그들 각자의 지위와 관계에 따라 모든 사람에게 관련된 명예를 보호하고 의무를 이행하는 것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에베소서 5:21

21 여러분은 그리스도 를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서로 순종하십시오.

베드로전서 2:17

17 모든 사람을 존중하며, 믿음의 식구들을 사랑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왕을 공경하십시오.

로마서 12:10

10 형제의 사랑으로 서로 다정하게 대하며,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십시오.

육십다섯번째 문답


Q: What is the forbidden in the fifth commandment?
: 다섯번째 계명에서 무엇이 금지되었나?


A: The fifth commandment forbiddenth the neglecting of, or doing any thing against, the honour and duty which belongeth to every one in their several places and relations.
: 다섯번째 계명에서 금지된 것은 그들 각자의 지위와 관계에 따른 명예와 의무를 무시하는 것이나, 무엇이든지 그에 반하는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마태복음 15:4-6

4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 하시고, 또 ‘아버지나 어머니를 욕하는 자는 반드시 죽을 것이다’ 하셨다.
5 그러나 너희는 말하기를, 누구든지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내게서 받으실 것이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이 되었습니다’ 하고 말만 하면,
6 그 사람은 제 부모를 공경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이렇게 너희는 너희의 전통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을 폐한다.

에스겔 34:2-4

2 “사람아, 너는 이스라엘 의 목자들을 쳐서 예언하여라. 너는 그 목자들을 쳐서 예언하여라.
3 ‘나 주 하나님이 이렇게 말한다. 자기 자신만을 돌보는 이스라엘 의 목자들에게 화가 있을 것이다! 목자들이란 양 떼를 먹이는 사람들이 아니냐? 그런데 너희는 살진 양을 잡아 기름진 것을 먹고, 양털로 옷을 해 입기는 하면서도, 양 떼를 먹이지는 않았다.
4 너희는 약한 양들을 튼튼하게 키워 주지 않았으며, 병든 것을 고쳐 주지 않았으며, 다리가 부러지고 상한 것을 싸매어 주지 않았으며, 흩어진 것을 모으지 않았으며, 잃어버린 것을 찾지 않았다. 오히려 너희는 양 떼를 강압과 폭력으로 다스렸다.

로마서 13:8

8 서로 사랑하는 것 외에는, 아무에게도 빚을 지지 마십시오.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율법을 다 이룬 것입니다.

육십여섯번째 문답


Q: What is the reason annexed to the fifth commandment?
: 다섯번째 계명에 덧붙여진 이유는 무엇인가?


A: The reason annexed to the fifth commandment, is a promise of long life and prosperity (as far as it shall serve for God’s glory and their own good) to all such as keep this commandment.
: 다섯번째 계명에 덧붙여진 이유는 장수와 번영의 약속인데 하나님의 영광과 그들 자신의 유익에 이바지 되는 한, 이 계명을 지키는 자들에게 주시는 것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신명기 5:16

16 너희 부모를 공경하여라. 주 너희 하나님이 명하신 것이다. 그래야 너희는, 주 너희의 하나님이 너희에게 준 땅에서 오래 살면서 복을 누린다.

에베소서 6:2-3

2 “네 부모를 공경하라”고 하신 계명은, 약속이 딸려 있는 첫째 계명입니다.
3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오래 살 것이다” 하신 약속입니다.

문답분석

다섯번째 계명은 나보다 위에 있는 모든 자들을 내가 공경해야 할 사람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나보다 연장자이거나 특히 직분자를 공경하고 섬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다섯번째 계명은 윗사람이 아랫사람을 대할 때, 아랫사람을 존중하며 윗사람으로서의 의무를 다하기를 요구합니다.

실천합시다

서로를 바라보고, 서로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하며, 서로를 대할 때 예의바르게 대하고, 서로에게 보이는 은사와, 또한 발전해 가는 모습을 보며 자기 일처럼 기뻐합시다. 중요한 것은 배운 것을 실천하는 것이며, 당연히 지켜야 할 계명으로 알고 순종하는 자세입니다.

오늘 내가 당신들에게 내리는 이 명령은, 당신들이 실천하기 어려운 것도 아니고, 당신들의 능력이 미치지 못하는 것도 아닙니다. 이 명령은 하늘 위에 있는 것이 아니므로, 당신들은 ‘누가 하늘에 올라가서 그 명령을 받아다가, 우리가 그것을 듣고 지키도록 말하여 주랴?’ 할 것도 아닙니다. 또한 이 명령은 바다 건너에 있는 것도 아니니 ‘누가 바다를 건너가서 명령을 받아다가, 우리가 그것을 듣고 지키도록 말하여 주랴?’ 할 것도 아닙니다. 그 명령은 당신들에게 아주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당신들의 입에 있고 당신들의 마음에 있으니, 당신들이 그것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신명기 30:11-14

육십일곱번째 문답


Q: Which is the sixth commandment?
: 여섯번째 계명이 무엇인가?


A: The sixth commandment is, Thou shalt not kill.
: 여섯번째 계명은 ‘살인하지 말지니라’ 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출애굽기 20:13

13 살인하지 못한다.

육십여덟번째 문답


Q: What is required in the sixth commandment?
: 여섯번째 계명에서 무엇이 요구되나?


A: The sixth commandment requireth all lawful endeavours to preserve our own life, and the life of others.
: 여섯번째 계명은 우리 자신의 생명과 다른 사람들의 생명을 보존하기 위한 모든 합법적인 노력을 요구합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에베소서 5:28-29

28 이와 같이, 남편도 아내를 자기 몸과 같이 사랑해야 합니다.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것은 곧 자기를 사랑하는 것입니다.
29 자기 육신을 미워한 사람은 없습니다. 누구나 자기 육신을 먹여 살리고 돌보기를 그리스도 께서 교회를 그렇게 하시듯이 합니다.

열왕기상 18:4

4 이세벨 이 주님의 예언자들을 학살할 때에, 예언자 백 명을 쉰 명씩 동굴에 숨기고서, 먹을 것과 물을 대준 사람이다.

육십아홉번째 문답


Q: What is forbidden in the sixth commandment?
: 여섯번째 계명에서 무엇이 금지되었나?


A: The sixth commandment forbiddenth the taking away of our own life, or the life of our neighbour unjustly or whatsoever tendeth thereunto.
: 여섯번째 계명은 우리 자신의 생명이나 이웃의 생명을 불의하게 빼앗거나 또는 무엇이든 그럴 의도가 있는 것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사도행전 16:28

28 그 때에 바울 이 큰소리로 “그대는 스스로 몸을 해치지 마시오. 우리가 모두 그대로 있소” 하고 외쳤다.

창세기 9:6

6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으니, 누구든지 사람을 죽인 자는 죽임을 당할 것이다.

문답분석

여섯번째 계명의 핵심은 사람의 생명에 대한 경외입니다. 누구도 하나님의 형상인 나와 우리의 생명을 해칠 권리가 없습니다. 더 나아가 생각하면 이웃에 대해 온유하고 화평하고 자비하며 친절하라는 계명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십계명은 적극적으로 행해야 할 선행에 대한 권고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사랑해야 할 대상을 사랑하지 않는 것도 살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생명을 소중히 여기십니다. 생명은 몸뿐 아니라 마음과 영혼에 이르기까지를 포함합니다. 나 자신을 소중히 여김으로, 타인의 필요를 앞서 이해하고, 타인의 생명을 더욱 사랑해야 합니다. 특히 스스로의 생명을 해치는 행위도 금지됩니다. 예를 들어 약물을 오남용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나 음주 또는 흡연도 스스로의 생명을 해치는 행위에 포함됩니다.

십계명은 단순히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요구하는 명령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십계명을 통해 인간 존재의 근원적이고도 질적인 변화를 요구하십니다. 그래서 십계명을 통해 내가 어떤 존재가 되고 어떤 목적을 향해 어떻게 가야 할 것인가를 집중해야 합니다.

 

일흔번째 문답


Q: Which is the seventh commandment?
: 일곱번째 계명은 무엇인가?


A: The seventh commandment is, Thou shalt not commit adultery.
: 일곱번째 계명은 ‘간음하지 말지니라’ 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출애굽기 20:14

14 간음하지 말라.

일흔한번째 문답


Q: What is required in the seventh commandment?
: 일곱번째 계명에서 무엇이 요구되었나?


A: The seventh commandment requireth the preservation of our own and our neighbor’s chasity in heart, speech, and behaviour.
: 일곱번째 계명에서 요구되는 것은 마음과 말과 행동에 있어서 우리 자신과 이웃의 순결을 보존하는 것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고린도전서 7:2-3, 5, 34, 36

2 그러나 음행에 빠질 유혹 때문에, 남자는 저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여자도 저마다 자기 남편을 두도록 하십시오.
3 남편은 아내에게 남편으로서의 의무를 다하고, 아내도 그와 같이 남편에게 아내로서의 의무를 다하도록 하십시오.
5 서로 물리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기도에 전념하기 위하여 얼마 동안 떨어져 있기로 합의한 경우에는 예외입니다. 그러나 그 뒤에 다시 합하십시오. 여러분이 절제하는 힘이 없는 틈을 타서 사탄 이 여러분을 유혹할까 염려되기 때문입니다.
34 마음이 나뉘어 있습니다. 결혼하지 않은 여자나 처녀는, 몸과 영을 거룩하게 하려고 주님의 일에 마음을 쓰지만, 결혼한 여자는, 어떻게 하면 남편을 기쁘게 할 수 있을까 하고, 세상 일에 마음을 씁니다.
36 어떤 이가 결혼을 단념하는 것이 자기의 약혼녀에게 온당하게 대하는 일이 못 된다고 생각하면, 더구나 애정이 강렬하여 꼭 결혼을 해야겠으면, 그는 원하는 대로 그렇게 하십시오. 결혼하는 것이 죄를 짓는 것이 아니니, 그런 사람들은 결혼하십시오.

일흔두번째 문답


Q: What is forbidden in the seventh commandment?
: 일곱번째 계명에서 무엇이 금지되었나?


A: The seventh commandment forbiddenth all unchaste thoughts, word, and actions.
: 일곱번째 계명에서 금지되는 것은 모든 단정치 못한 생각과 말과 행동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마태복음 15:19

19 마음에서 악한 생각들이 나온다. 곧 살인과 간음과 음행과 도둑질과 거짓 증언과 비방이다.

마태복음 5:28

28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사람은 이미 마음으로 그 여자를 범하였다.

에베소서 5:3-4

3 음행이나 온갖 더러운 행위나 탐욕은 그 이름조차도 여러분의 입에 담지 마십시오. 그렇게 하는 것이 성도에게 합당합니다.
4 더러운 말과 어리석은 말과 상스러운 농담은 여러분에게 어울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여러분은 감사에 찬 말을 하십시오.

문답분석

하나님께서는 결혼관계 밖에서의 성관계를 금지하십니다. 하나님은 오직 합법적인 결혼 안에서만 성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성을 통하여 가정제도가 유지되기를 원하십니다. 그리고 성으로 말미암아 남자와 여자가 한 몸을 이루시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결혼 관계 밖에서의 성적인 요구에 대해서는 어떤 경우에도 거절해야 합니다. 또한 성을 그릇되게 사용되는 것의 유혹을 피해야 합니다.

 

일곱번째 계명은 간음의 죄 그 자체뿐만 아니라 그 원인, 기회, 효과, 전제까지도 금하는 계명입니다. 나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분명한 기준과 확고함을 가져야 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기준과 확고함을 가지고 있더라도 사람은 나약하여 언제든지 그런 유혹에 넘어질 수 있음 또한 인정해야 합니다. 우리의 연약함과 죄악 됨을 인정합시다. 말씀으로 나의 삶을 되돌아보며, 기도로 하나님께 간구함으로, 하나님의 보호 아래 숨어야 합니다.

결혼

일곱번째 계명은 하나님 앞에서의 순전한 결혼과 행복한 가정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결혼식은 단순한 행사가 아니라, 신랑 신부가 하나님 앞에서 하나됨을 모두의 앞에서 서약하고, 증거하고, 감사하는 것입니다.

일흔세번째 문답


Q: Which is the eighth commandment?
: 여덟번째 계명은 무엇인가?


A: The eighth commandment is, Thou shalt not steal.
: 여덟번째 계명은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출애굽기 20:15

15 도둑질하지 마라

일흔네번째 문답


Q: What is required in the eighth commandment?
: 여덟번째 계명은 무엇을 요구하나?


A: The eighth commandment requireth the lawful procuring and furthering the wealth and outward estate of ourselves and others.
: 여덟번째 계명에서 요구되는 것은 우리 자신과 다른 이들의 주와 외형적 재산을 합법적으로 마련하고, 증진하라는 것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창세기 30:30

30 제가 여기에 오기 전에는 장인 어른의 소유가 얼마 되지 않았으나, 이제 떼가 크게 불어났습니다. 주님께서는, 제가 하는 수고를 보시고서, 장인 어른에게 복을 주셨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제가 저의 살림을 챙겨야 할 때가 되었다고 봅니다.”

디모데전서 5:8

8 누구든지 자기 친척 특히 가족을 돌보지 않으면, 그는 벌써 믿음을 저버린 사람이요, 믿지 않는 사람보다 더 나쁜 사람입니다.

레위기 25:35

35 너희 동족 가운데, 아주 가난해서, 도저히 자기 힘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는 사람이 너희의 곁에 살면, 너희는 그를 돌보아 주어야 한다. 너희는 그를, 나그네나 임시 거주자처럼, 너희와 함께 살도록 하여야 한다.

신명기 22:1-5

1 당신들은 길 잃은 이웃의 소나 양을 보거든, 못 본 체하지 말고, 반드시 끌어다가 그 이웃에게 돌려주어야 합니다.
2 또 당신들은 그 이웃이 가까이에 있지 않거나, 누구인지 알지 못한다 해도, 그 짐승을 당신들의 집에 끌어다 두었다가, 그 주인이 찾을 때에 돌려주어야 합니다.
3 나귀도 그렇게 하고, 옷도 그렇게 하십시오. 그 밖에도 이웃이 잃은 것이 무엇이든지, 당신들이 발견하거든 그렇게 하고, 못 본 체하지 마십시오.
4 이웃의 나귀나 소가 길에 쓰러져 있는 것을 보거든, 못 본 체하지 마십시오. 당신들은 반드시 그 이웃을 도와 그것을 일으켜 주어야 합니다.
5 여자는 남자의 옷을 입지 말고, 남자는 여자의 옷을 입지 마십시오. 주 당신들의 하나님은 이렇게 하는 사람을 싫어하십니다.

출애굽기 23:4-5

4 너희는 원수의 소나 나귀가 길을 잃고 헤매는 것을 보거든, 반드시 그것을 임자에게 돌려주어야 한다.
5 너희가 너희를 미워하는 사람의 나귀가 짐에 눌려서 쓰러진 것을 보거든, 그것을 그대로 내버려 두지 말고, 반드시 임자가 나귀를 일으켜 세우는 것을 도와 주어야 한다.

창세기 47:14, 20

14 사람들이 요셉 에게 와서, 곡식을 사느라고 돈을 치르니, 이집트 땅과 가나안 땅의 모든 돈이 요셉 에게로 몰렸고, 요셉 은 그 돈을 바로 의 궁으로 가지고 갔다.
20 요셉 은 이집트 에 있는 밭을 모두 사서, 바로 의 것이 되게 하였다. 이집트 사람들은, 기근이 너무 심하므로, 견딜 수 없어서, 하나같이 그들이 가지고 있는 밭을 요셉 에게 팔았다. 그래서 그 땅은 바로 의 것이 되었다.

일흔다섯번째 문답


Q: Which is forbidden in the eighth commandment?
: 여덟번째 계명이 금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A: The eighth commandment forbiddenth whatsoever doth or may unjustly hinder our own or our neighbour’s wealth or outward estate.
: 우리 자신과 이웃의 부와 외형적 재산을 불의하게 방해하거나, 방해하려는 그 어떤 것이든 금지되었습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잠언 21:17

17 향락을 좋아하는 사람은 가난하게 되고, 술과 기름을 좋아하는 사람도 부자가 되지 못한다.

잠언 23:20-21

20 너는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나 고기를 탐하는 사람과는 어울리지 말아라.
21 늘 술에 취해 있으면서 먹기만을 탐하는 사람은 재산을 탕진하게 되고, 늘 잠에 빠져 있는 사람은 누더기를 걸치게 된다.

잠언 28:19

19 밭을 가는 사람은 먹을 것이 넉넉하지만, 헛된 것을 꿈꾸는 사람은 찌들게 가난하다.

에베소서 4:28

28 도둑질하는 사람은 다시는 도둑질하지 말고, 수고를 하여 제 손으로 떳떳하게 벌이를 하십시오. 그리하여 오히려 궁핍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줄 것이 있게 하십시오.

문답분석

여덟번째 계명은 사유재산을 보호하는 원리에 관계되는 계명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재산이나 부를 맡기셨으니, 그 성격과 속성과 용법용처가 모두 신성해야 할 것입니다. 단지 남의 재산에 손해를 끼치지 않는 문제가 아닙니다. 또 그 재산을 움켜쥐고만 있으라는 의미는 더욱 아닙니다. 잘 벌어야 되고, 잘 지켜야 되고, 잘 관리해야 되고, 잘 써야 되는 종합적인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일에 근면해야 하며 심지어 다른 사람의 외형적 재산을 위해 노력하라는 것입니다. 다른 이가 궁핍하면 그런 자들의 궁핍함을 벗어나게 해주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일흔여섯번째 문답


Q: Which is the ninth commandment?
: 아홉번째 계명은 무엇인가?


A: The ninth commandment is, Thou shalt not bear false witness against thy neighbour.
: 아홉번째 계명은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출애굽기 20:16

1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찌니라

일흔일곱번째 문답


Q: What is required in the ninth commandment?
: 아홉번째 계명에서 무엇이 요구되는가?


A: The ninth commandment requireth the maintaining and promoting of truth between man and man, and of our own and our neighbour’s good name, especially in witness-bearing.
: 아홉번째 계명에서 요구하는 것은 특히 증인을 설 때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진실함과 우리 자신과 이웃의 명예를 유지하고 증진하라는 것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스가랴 8:16

16 너희가 행할 일은 이러하니라 너희는 각기 이웃으로 더불어 진실을 말하며 너희 성문에서 진실하고 화평한 재판을 베풀고

요한3서 1:12

12 데메드리오는 뭇사람에게도, 진리에게도 증거를 받았으매 우리도 증거하노니 너는 우리의 증거가 참된 줄을 아느니라

잠언 14:5, 25

5 신실한 증인은 거짓말을 아니하여도 거짓 증인은 거짓말을 뱉느니라
25 진실한 증인은 사람의 생명을 구원하여도 거짓말을 뱉는 사람은 속이느니라

일흔여덟번째 문답


Q: What is forbidden in the ninth commandment?
: 아홉번째 계명에서 무엇이 금지되었나?


A: The ninth commandment forbiddenth whatsoever is prejudical to truth, or injurious to our own or our neighbour’s good name.
: 아홉번째 계명에서는 우리 자신과 이웃의 명예에 대해서 진실을 왜곡하거나 중상모략하는 그 어떤 것이든 금지됩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사무엘상 17:28

28 장형 엘리압이 다윗의 사람들에게 하는 말을 들은지라 그가 다윗에게 노를 발하여 가로되 네가 어찌하여 이리로 내려왔느냐 들에 있는 몇 양을 뉘게 맡겼느냐 나는 네 교만과 네 마음의 완악함을 아노니 네가 전쟁을 구경하러 왔도다

레위기 19:16

16 너는 네 백성 중으로 돌아다니며 사람을 논단하지 말며 네 이웃을 대적하여 죽을 지경에 이르게 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니라

시편 15:3

3 그 혀로 참소치 아니하고 그 벗에게 행악지 아니하며 그 이웃을 훼방치 아니하며

문답분석

아홉번째 계명에서 금지하는 죄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너무나도 쉽게 행할 수 있는 죄입니다. 심지어 오늘날에는 오히려 거짓말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사람은 이익을 위해 당연하다는 듯이 거짓말을 하는 존재입니다. 스스로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거짓말하는 것은 쉽게 용납하거나 이해합니다. 진실을 왜곡하고 자신의 이익을 위한 거짓말로 인해 반목과 갈등과 질시가 판치고, 간사함과 약삭빠른 자들이 보답받으며 의인과 약자들은 더욱 고통 받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거짓말을 용납하시지 않으시며 미워하십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변하지 않는 도덕법을 주셨고 순종을 요구하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어디에서든 이웃과의 관계에 있어서 진실만을 말하여야 합니다. 말씀을 지키기 위해서 최대한 노력하고, 아무 것도 숨김이 없는 삶, 누구에게도 부끄럽지 않게 진실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합시다.

선의의 거짓말

_거짓을 말하지 말라_는 선의의 거짓말 또한 거짓말이며 범죄라고 정의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선의의 거짓말은 융통성이라는 명목하에 정당화되고는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도덕법은 거짓말을 실용적인 관점에서 지킬 수 있는 법이 아니라, 분명한 기준에 따라 지켜야 하는 절대적인 법으로 규정합니다. 그러므로 선의에 따라 거짓말을 하는 것 또한 죄를 범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다만 사람이 죄와 연약함으로 뒤범벅되어 어찌할 수 없이 거짓을 증언하는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택하신 자들을 끝까지 구원해주시는 은혜에 감사해야 합니다.

일흔아홉번째 문답


Q: Which is the tenth commandment?
: 열번째 계명은 무엇인가?


A: The tenth commandment is, Thou shalt not covet thy neighbour’s house, thou shalt not covet thy neighbours wife, nor his man-servant, nor his maid-servant, nor his ox, nor his ass, nor any thing that is thy neighbour’s.
: 열번째 계명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출애굽기 20:17

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찌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찌니라

여든번째 문답


Q: Which is required in the tenth commandment?
: 열번째 계명에서 무엇이 요구되었나?


A: The tenth commandment requireth full contentment with our own condition with a right and charitable frame of spirit toward our neighbour, and all this is his.
: 열번째 계명에서 요구되는 것은 이웃과 그 모든 소유를 향해 우리 자신의 처지를 의롭고 자비로운 정신 자세를 가지고 온전히 자족하는 것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히브리서 13:5

5 돈을 사랑치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디모데전서 6:6

6 그러나 지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이 큰 이익이 되느니라

욥기 31:29

29 내가 언제 나를 미워하는 자의 멸망을 기뻐하였으며 그의 재앙 만남을 인하여 기운을 뽐내었던가

로마서 12:15

15 즐거워하는 자들로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로 함께 울라

디모데전서 1:5

5 경계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나는 사랑이거늘

고린도전서 13:4-7

4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5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6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여든한번째 문답


Q: What is forbidden in the tenth commandment?
: 열번째 계명에서 무엇이 금지되었나?


A: The tenth commandment forbiddenth all discontentment with our own estate, envying or grieving at the good of our neighbour, and all inordinate and affections to any thing that is his.
: 열번째 계명에서 금지된 것은 우리 자신의 처지에 대한 모든 불만과, 이웃의 소유를 시기하거나 한탄하거나, 이웃이 소유한 어떤 것에든 지나친 행동과 애정을 갖는 것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열왕기상 21:4

4 이스르엘 사람 나봇이 아합에게 대답하여 이르기를 내 조상의 유업을 왕께 줄 수 없다 함을 인하여 아합이 근심하고 답답하여 궁으로 돌아와서 침상에 누워 얼굴을 돌이키고 식사를 아니하니

에스더 5:13

13 그러나 대궐 문에서 근무하는 모르드개 라는 유다 녀석만 보면, 이런 모든 것이 나에게 하나도 만족스럽지 않네.

고린도전서 10:10

10 그들 가운데 얼마가 불평한 것과 같이 불평하지 마십시오. 그들은 파멸시키는 이에게 멸망을 당하였습니다.

갈라디아서 5:26

26 우리는 잘난 체하거나 서로 노엽게 하거나 질투하거나 하지 않도록 합시다.

야고보서 3:14, 16

14 여러분의 마음 속에 지독한 시기심과 경쟁심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고, 진리를 거슬러 속이지 마십시오.
16 시기심과 경쟁심이 있는 곳에는 혼란과 온갖 악한 행위가 있습니다.

로마서 7:7-8

7 그러면 우리가 무엇이라고 말을 하겠습니까? 율법이 죄입니까? 그럴 수 없습니다. 그러나 율법에 비추어 보지 않았다면, 나는 죄가 무엇인지 알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율법에 “탐 내지 말아라” 하지 않았다면, 나는 탐심이 무엇인지를 알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8 그러나 죄는 이 계명을 통하여 틈을 타서, 내 속에서 온갖 탐욕을 일으켰습니다. 율법이 없으면 죄는 죽은 것입니다.

로마서 13:9

9 “간음하지 말아라. 살인하지 말아라. 도둑질하지 말아라. 탐내지 말아라” 하는 계명과, 그 밖에 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모든 계명은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여라” 하는 말씀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신명기 5:21

21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못한다. 이웃의 집이나 밭이나, 남종이나 여종이나 소나 나귀나 할 것 없이, 너희 이웃의 소유는 어떤 것도 탐내지 못한다.’

문답해석

남의 집과 아내와 소유물들을 탐내지 마라 라는 십계명은 사람의 근원적인 마음에 경계를 그어주고 있는 계명입니다. 사람의 욕심으로 인해 수많은 불행과 비극이 생겨 납니다. 이에 대해 교리문답은 자족하고 탐심을 버리라 라는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우리가 이웃을 사랑한다면, 이웃의 소유를 존중해야 함은 몰론, 이웃의 고유한 영역이 우리의 욕망 때문에 침범당하거나 훼손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이웃을 사랑하길 원하십니다. 그러므로 반대되는 정서인 이웃의 것을 탐하는 마음을 버리고, 스스로의 소유에 자족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자족은 하나님게서 나에게 가장 좋은 상태주셨음을 인정할 때 완성될 수 있습니다. 자족은 지금 내가 가진 것을 남들의 것과 비교할 것도 아니요, 각 인생에게 다양하면서도 고유하고 독특한 선물로서, 하나님께서 주신 것임을 믿는 것입니다. 자족하지 못하면, 자신의 결핍을 외부에서 가져다 채우려 들고, 거기서 오는 더 큰 결팁으로 영혼은 더욱 궁핍해집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자족은 모든 소유를 포기하라거나 가난해지라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으면서 그 결과에 대해 만족한다는 것은 게으름이며 방종이며 나태함입니다. 자족하는 자세는 내가 삶의 가치나 행복을 말할 때의 기준이 내가 이웃과 비교하여 얼마나 더 많이 가졌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참되신 하나님을 알고 고백하는 것이 진정한 나의 생의 가치이자 행복임을 깨닫고 고백하느냐의 문제입니다.

자족하는 길

어떠한 일을 하든지, 과정에 있어서는 하나님께서 베푸실 은혜를 기대하며 최선을 다하되, 그 결과에 대해서는 자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력의 결과 안에 하나님의 뜻하신 의미를 발견해내야 합니다. 그리고 그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어야 합니다. 무슨 일에서든지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되, 나의 노력이 하나님의 은혜와 섭리 안에 있음을 깨닫는 길이 올바르게 자족하는 길입니다.

이웃사랑의 마무리

요리문답은 더욱 적극적인 삶의 자세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자족하는 것을 넘어서 이웃의 이익을 위할 줄 아는 사람 이 되길 요구합니다. 아무리 이웃이 밉고 하찮게 느껴지더라도, 그 이웃이 자기 소유를 잘 쓸 수 있도록 돕고 섬기는 것이 하나님의 섭리를 인정하고 하나님의 법도를 경외하는 자세입니다. 이웃을 사랑함이 곧 하나님을 사랑함과 같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