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ilosophy/소요리문답

소요리문답 - 16단원 믿음과 회개, 그리고 은혜의 수단들

반응형

16단원: 믿음과 회개, 그리고 은혜의 수단들

소요리문답 2부에서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이 도덕법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도덕법은 십계명에 요약되어 있음을 배웠고 십계명을 하나하나 자세히 보았습니다. 하지만 십계명은 자칫 규율로만 느껴질 수 있고 어려운 요구조건과 금지사항 앞에서 좌절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단원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특별히 베푸신 은혜의 방편을 소개합니다.

구원받은 신자의 자세는 계명을 지켜야 구원 받는게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 받는다는 것을 알지만 계명을 더욱 잘 지키고 싶은 마음이 들고 힘들지만 순종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나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을 나도 사랑하므로 하나님이 주신 계명에 기꺼이 순종하는 마음이 중요합니다.

여든두번째 문답


Q: Is any man able perfectly to keep the commandments of God?
: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


A: No mere man since the fall is able in this life perfectly to keep the commandments of God, but doth daily break them in thought, word, and deed.
: 사람 만으로서는 타락한 후로부터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없으며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날마다 죄를 범할 뿐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전도서 7:20

20 좋은 일만 하고 잘못을 전혀 저지르지 않는 의인은 이 세상에 하나도 없다.

요한1서 1:8, 10

8 우리가 죄를 지은 일이 없다고 말하면, 우리는 하나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드는 것이며,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합니다.
10 우리가 죄가 없다고 말하면, 우리는 자기를 속이는 것이요, 진리가 우리 속에 없는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5:17

17 육체의 욕망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이 바라시는 것은 육체를 거스릅니다. 이 둘이 서로 적대관계에 있으므로, 여러분은 자기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창세기 6:5

5 주님께서는,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 차고, 마음에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언제나 악한 것뿐임을 보시고서,

창세기 8:21

21 주님께서 그 향기를 맡으시고서, 마음 속으로 다짐하셨다. “다시는 사람이 악하다고 하여서, 땅을 저주하지는 않겠다. 사람은 어릴 때부터 그 마음의 생각이 악하기 마련이다. 다시는 이번에 한 것 같이, 모든 생물을 없애지는 않겠다.

로마서 3:9-12

9 그러면 무엇을 말해야 하겠습니까? 우리 유대 사람이 이방 사람보다 낫습니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유대 사람이나 그리스 사람이나, 다같이 죄 아래에 있음을 우리가 이미 지적하였습니다.
10 성경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의인은 없다. 한 사람도 없다.
11 깨닫는 사람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사람도 없다.
12 모두가 곁길로 빠져서, 쓸모가 없게 되었다. 선한 일을 하는 사람은 없다. 한 사람도 없다.”

야고보서 3:2

2 우리는 다 실수를 많이 저지릅니다. 누구든지, 말에 실수가 없는 사람은 온 몸을 다스릴 수 있는 온전한 사람입니다.

문답분석

사람은 모든 계명을 완전하게 지킬 수 없습니다. 오히려 날마다 계명을 어기고 죄를 범하게 됩니다. 다만 하나님께서는 아무도 십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없음을 아셨지만, 평생토록 우리의 죄악된 본성을 더더욱 알게 되고 그리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사죄와 의로움을 더욱더 간절히 추구하기를 원하십니다. 또한 성화의 과정을 이루어 가는 모든 삶의 과정 가운데 하나님의 형상으로 더욱더 변화되기를 끊임없이 노력하고 하나님께 성령의 은혜를 구하기 위함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우리가 지킬 수 없는 계명을 요구하신다는게 매우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다 지킬 수 없기에 더욱 주를 의지할 수 있습니다. 더욱더 기도하면서, 더욱더 의지하기를, 그리고 주께서 주신 모든 것에 감사하며 살기를 구하며 우리는 겸손히 십계명을 따르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여든세번째 문답


Q: Are all transgression of the law equally heinous?
: 법의 위반이 모두 똑같이 가증스러운가?


A: Some sins in themselves, and by reason of several aggravations, are more heinous in the sight of God than others.
: 어떤 죄는 그 자체로 그리고 죄를 가중시키는 몇몇 이유 때문에 다른 죄들보다 더 하나님 보시기에 더 가증스럽습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에스겔 8:6, 13, 15

6 그가 또 나에게 말씀하셨다. “사람아, 이스라엘 족속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보이느냐? 그들은 여기서 가장 역겨운 일을 하여, 나의 성소에서 나를 멀리 떠나가게 하고 있다. 그러나 너는 더 역겨운 일들을 보게 될 것이다.”
13 그가 나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그들이 하고 있는 더 역겨운 일을 보게 될 것이다.”
15 그가 나에게 말씀하셨다. “사람아, 너는 잘 보았느냐? 이것들보다 더 역겨운 일을 또 보게 될 것이다.”

요한1서 5:16

16 누구든지 어떤 교우가 죄를 짓는 것을 볼 때에, 그것이 죽음에 이르게 하는 죄가 아니면, 하나님께 간구하십시오. 그리하면 하나님은, 죽을 죄는 짓지 않은 그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실 것입니다. 죽을 죄가 있습니다. 이 죄를 두고 간구하라고 하는 말이 아닙니다.

시편 78:17, 32, 56

17 그러나 그들은 계속하여 하나님께 죄를 짓고, 가장 높으신 분을 광야에서 거역하며,
32 이 모든 일을 보고서도, 그들은 여전히 죄를 지으며, 그가 보여 주신 기적을 믿지 않았다.
56 그럼에도 그들은 가장 높으신 하나님을 시험하고 거역하면서, 그의 법도를 지키지 않고,

여든네번째 문답


Q: What doth every sin deserve?
: 모든 죄는 무슨 대가를 받아 마땅한가?


A: Every sin deserveth God’s wrath and curse, both in this life, and that which is to come.
: 모든 죄는 이 생과 오는 세상 모두에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받아 마땅합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에베소서 5:6

6 여러분은 아무에게도 헛된 말로 속아넘어가지 마십시오. 이런 일 때문에, 하나님의 진노가 순종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내리는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3:10

10 율법의 행위에 근거하여 살려고 하는 사람은 누구나 다 저주 아래에 있습니다. 기록된 바 “율법책에 기록된 모든 것을 계속하여 행하지 않는 사람은 다 저주 아래에 있다” 하였습니다.

예레미야 애가 3:39

39 어찌하여 살아 있는 사람이, 자기 죄값으로 치르는 벌을 불평하느냐?

마태복음 25:41

41 그 때에 임금은 왼쪽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말할 것이다. ‘저주받은 자들아, 내게서 떠나서, 악마와 그 졸개들을 가두려고 준비한 영원한 불 속으로 들어가라.

문답분석

소요리문답 1부에서 우리는 중보의 결과로 성도에게 죄책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남아 있는 죄의 찌꺼기와의 싸움인 성화의 과정이 남아 있다고 배웠습니다.

죄의 정의 하나님의 법을 위반하거나,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조금이라도 부족한 것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남아있는 죄의 찌꺼기조차도 미워하십니다. 그래서 소요리문답은 남아있는 죄의 찌꺼기도 해결할 수 방법인 믿음과 회개, 그리고 은혜의 방편을 앞으로 제시할 예정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창조하실 때 사람에게 하나님의 법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셨지만, 사람이 그 법에 고의로 불순종함으로써 그 모든 능력을 상실하여 하나님의 법을 지킬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다만 우리가 능력을 상실했다 하더라도 하나님의 법은 여전히 변함없이 유효합니다. 특히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의로우시고, 선하시기 때문에 아주 사소한 죄들까지도 가증스럽게 여기십니다. 작고 사소한 죄일지라도 하나님의 법에 불순종하는 죄는 하나님이라는 존재를 대적하는 범죄입니다. 그래서 죄에 대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치 않습니다. 자신의 죄에 대한 인식과 이해의 깊이가, 그 죄로부터 자유롭게 하신 그리스도의 은혜를 더욱 깊이 있게 합니다. 그리고 그 사랑과 은혜의 깊이가 나를 변화시켜, 그리스도를 닮아가고 그 뜻대로 살아가고자 하는 열정을 더욱 깊이 있게 합니다.

 

성경에 기록된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없음에서 죄로 인한 비참함을 발견하고, 죄를 미워하며 하나님을 더욱 의지하고,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안에서 기쁨과 온전함과 감사를 누리는 것!

 

대요리문답은 죄를 악화시키는 경우를 네 가지로 나눠서 설명합니다.

  1. 범죄하는 사람이 누구인가?
  2. 피해를 입은 당사자가 누구인가?
  3. 범죄의 성격과 특질은 무엇인가?
  4. 범죄하는 때와 장소는 무엇인가?

죄임을 알고서도 연약한 자를 향해 반복적으로 주일에 공적인 장소에서 하는 범죄가 제일 악질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더 큰 죄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항상 두렵고 떨림으로 하나님 앞에서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나의 부족함과 연약함으로 어떻게 이런 죄를 피할 수 있을지를 평생 고뇌하며, 그 가운데 오직 주께서 주시는 은혜와 평안을 간구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여든다섯번째 문답


Q: What doth God require of us, that we may escape his wrath and curse due to us for sin?
: 우리가 죄로 인해 하나님께 마땅히 받을 진노와 저주를 피하도록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하시나?


A: To escape the wrath and curse of God due to us for sin, God requireth of us faith in Jesus Christ, repentance unto life, with the diligent use of all the outward means whereby Christ communicateth to us the benefits of redemption.
: 우리가 죄로 인해 마땅히 받을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하게 하려고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믿음과, 생명에 이르는 회개,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의 유익을 전달하시는 모든 외적인 수단들을 부지런히 사용하시길 요구하십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사도행전 20:21

21 나는 유대 사람에게나 그리스 사람에게나 똑같이,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과 우리 주 예수 를 믿을 것을, 엄숙히 증언하였습니다.

잠언 2:1-5

1 아이들아, 내 말을 받아들이고, 내 명령을 마음 속 깊이 간직하여라.
2 지혜에 네 귀를 기울이고, 명철에 네 마음을 두어라.
3 슬기를 외쳐 부르고,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여라.
4 은을 구하듯 그것을 구하고, 보화를 찾듯 그것을 찾아라.
5 그렇게 하면, 너는 주님을 경외하는 길을 깨달을 것이며,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터득할 것이다.

잠언 8:33-36

33 내 훈계를 들어서 지혜를 얻고, 그것을 무시하지 말아라.
34 날마다 나의 문을 지켜 보며, 내 문설주 곁에 지키고 서서, 내 말을 듣는 사람은 복이 있다.
35 나를 얻는 사람은 생명을 얻고, 주님께로부터 은총을 받을 것이다.
36 그러나 나를 놓치는 사람은 자기 생명을 해치는 사람이며, 나를 미워하는 사람은 죽음을 사랑하는 사람이다.”

이사야서 55:3

3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나에게 와서 들어라. 그러면 너희 영혼이 살 것이다. 내가 너희와 영원한 언약을 맺겠으니, 이것은 곧 다윗 에게 베푼 나의 확실한 은혜다.

문답분석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지만 사실 우리 입장에선 요구해주시는 것 자체가 선물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주시기 때문입니다. 스스로의 죄를 깨닫고 직면하며 죄의 비참함 가운데 괴로워하는 우리에게 그 괴로움에서 벗어날 기회를 주셨습니다. 절대 우리가 죄를 미워하여 하나님을 믿게 되었고 회개하여 구원받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성령의 사역으로 그리스도의 중보의 유익으로 구원해주셨습니다. 즉 나의 모든 상황이 이미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변화한 후에야 내 믿음도 회개도 생기는 겁니다.

여든여섯번째 문답


Q: What is faith in Jesus Christ?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란 무엇인가?


A: Faith in Jesus Christ is a saving grace, whereby we receive and rest upon him alone for salvation, as he is offered to us in the gospel.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란 구원의 은혜입니다. 그가 복음 안에서 우리에게 제시하신 대로 우리가 그분만을 받아들이고, 의지하여 구원을 얻습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히브리서 10:39

39 우리는 뒤로 물러나서 멸망할 사람들이 아니라, 믿음을 가져 생명을 얻을 사람들입니다.

요한복음 1:12

12 그러나 그를 맞아들인 사람들, 곧 그 이름을 믿는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특권을 주셨다.

이사야 26:3-4

3 주님, 주님께 의지하는 사람들은 늘 한결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니, 그들에게 평화에 평화를 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너희는 영원토록 주님을 의지하여라. 주 하나님만이 너희를 보호하는 영원한 반석이시다.

빌립보서 3:9

9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으려고 합니다. 나는 율법에서 생기는 나 스스로의 의가 아니라, 그리스도 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오는 의 곧 믿음에 근거하여, 하나님에게서 오는 의를 얻으려고 합니다.

갈라디아서 2:16

16 그러나 사람이, 율법을 행하는 행위로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를 믿는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것임을 알고,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 를 믿은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율법을 행하는 행위로가 아니라, 그리스도 를 믿는 믿음으로 의롭다고 하심을 받고자 했던 것입니다. 율법을 행하는 행위로는, 아무도 의롭게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여든일곱번째 문답


Q: What is repentance unto life?
: 생명에 이르는 회개란 무엇인가?


A: Repentance unto life is a saving grace, whereby a sinner, out of a true sense of his sin, and apprehension of the mercy of God in Christ, doth, with grief and hatred of his sin, turn from it unto God, with full purpose of, and endeavour after, new obedience.
: 생명에 이르는 회개란 구원의 은혜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조인이 자기 죄에 대한 참된 인식과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자비를 이해함 가운데, 자기 죄를 괴로워하고 미워하는 것 또 새롭게 순종하는 것을 온전히 목적으로 삼고 새롭게 순종하는 것을 노력함으로써 죄에서 돌이켜 하나님께 향하는 것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사도행전 11:18

18 이 말을 듣고 그들은 잠잠하였다. 그들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이제 하나님께서는, 이방 사람들에게도 회개하여 생명에 이르는 길을 열어 주셨다” 하고 말하였다.

사도행전 2:37-38

37 사람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이 찔려서 “형제들이여, 우리가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 하고 베드로 와 다른 사도들에게 말하였다.
38 베드로가 대답하였다. “회개하십시오. 그리고 여러분 각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 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용서를 받으십시오.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을 것입니다.

요엘 2:12

12 “지금이라도 너희는 진심으로 회개하여라. 나 주가 말한다. 금식하고 통곡하고 슬퍼하면서, 나에게로 돌아오너라.

예레미야 3:22

22 “너희 변절한 자녀들아, 내가 너희의 변절한 마음을 고쳐 줄 터이니 나에게로 돌아오너라.” “우리가 지금 주님께 돌아옵니다. 주님만이 주 우리의 하나님이십니다.

예레미야 31:18-19

18 “에브라임 이 탄식하는 소리를 내가 분명히 들었다. ‘주님, 우리는 길들지 않은 짐승 같았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우리를 가르쳐 주셨고, 순종하게 하셨습니다. 우리가 돌아갈 수 있게 이끌어 주십시오. 이제 우리가 주 우리의 하나님께 돌아갈 준비가 되었습니다.
19 주님을 떠난 다음에 곧 뉘우쳤습니다. 잘못을 깨달은 다음에 가슴을 치며 뉘우쳤습니다. 그리고 저의 젊은 시절의 허물 때문에 저는 수치와 수모를 겪어야 했습니다.’

에스겔 36:31

31 그 때에 너희가 너희의 악한 생활과 좋지 못했던 행실들을 기억하고, 너희의 온갖 악과 역겨운 일들 때문에 너희 자신을 미워하게 될 것이다.

고린도후서 7:11

11 보십시오. 하나님의 뜻에 맞게 마음 아파함으로써 여러분에게 얼마나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까! 여러분이 나타낸 그 열성, 그 변호, 그 의분, 그 두려워하는 마음, 그 그리워하는 마음, 그 열정, 그 응징은 참으로 놀라운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 모든 일에 잘못이 없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사야 1:16-17

16 너희는 씻어라. 스스로 정결하게 하여라. 내가 보는 앞에서 너희의 악한 행실을 버려라. 악한 일을 그치고,
17 옳은 일을 하는 것을 배워라. 정의를 찾아라. 억압받는 사람을 도와주어라. 고아의 송사를 변호하여 주고 과부의 송사를 변론하여 주어라.”

문답분석

여기서는 믿음과 회개에 대한 정의를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믿음

믿음은 구원의 은혜입니다. 우리는 예수만을 영접하고 의지하여, 예수께서 복음 안에서 우리에게 제시하시는 구원을 얻습니다.

회개

회개도 구원의 은혜입니다. 죄인이 자기의 죄를 참으로 인지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자비를 깨달아, 자기 죄를 괴로워하고 미워함으로, 죄에서 돌이켜 하나님께 향하되, 목적을 굳게 세우고, 노력함으로써 새롭게 순종하는 것입니다.

믿음과 회개라는 단어를 그저 교회에서 자주 쓰는 단어라고 여기기 보다, 명확하게 개념을 정리해야 합니다.

 

아주 사소한 죄라도 하나님의 저주와 진노를 받아 마땅합니다. 그러나 자비로우신 하나님께서는 그 진노와 저주를 피할 길을 주셨고 따르길 요구하십니다. 하지만 중보의 유익을 우리에게 전달하시는 성령의 사역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여든여덟번째 문답


Q: What are the outward means whereby Christ communicateth to us the benefits of redemption?
: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의 유익을 전달하시는 외적인 수단은 무엇인가?


A: The outward and ordinary means whereby Christ communicateth to us the benefits of redemption, are his ordinances, especially the word, sacraments, and prayer; all which are made effectual to the elect for salvation.
: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의 유익을 전달하시는 외적인, 그리고 통상적인 수단은 그의 규례들인데, 특별히 말씀과 성례와 기도입니다. 택한 자들의 구원에 이 모두가 효력이 됩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마태복음 28:19-20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20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 지키게 하여라. 보아라, 내가 세상 끝 날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을 것이다.”

사도행전 2:42, 46-47

42 그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에 몰두하며, 서로 사귀는 일과 빵을 떼는 일과 기도에 힘썼다.
46 그리고 날마다 한 마음으로 성전에 열심히 모이고, 집집이 돌아가면서 빵을 떼며, 순전한 마음으로 기쁘게 음식을 먹고,
47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모든 사람에게서 호감을 샀다. 주님께서는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여 주셨다.

문답분석

이번 문답은 뒤에 나올 주제를 미리 소개합니다. 앞으로 말씀과 성례, 기도에 대해 계속해서 자세한 설명이 이어집니다.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피하기 위해 외적인 수단으로 말씀, 성례, 기도가 주어집니다. 이 것 외의 다른 수단들은 본질적인 게 아니며, 바람직하지도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별히 말씀, 성례, 기도 이 세 가지는 우리에게 어마어마한 은혜가 되는 공적이고 눈에 보이는 수단입니다.


말씀, 성례, 기도는 하나님께서 주신 외적인 방편이며 그리스도의 중보 유익을 우리에게 전달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그리스도와의 연합, 은혜의 교제인 칭의, 양자됨, 성화, 그리고 이 땅에서 죽은 후 부활, 심판 시에 그리스도와 함께 할 영광의 교제 모두! 말씀과 성례와 기도에 의해서 전달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다만 조심히 생각해야 할 부분은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정하심에 있고, 오직 택하심을 받은 자만이 구원을 받습니다. 믿음과 회개와 마찬가지로 말씀과 성례, 기도를 열심히 한다고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구원의 은혜를 받는 외적인 방법일 뿐입니다. 오직 그리스도의 의만 하나님 앞에서 그분의 공의를 만족시킬 수 있으니, 우리의 행동이 구원의 조건이 될 수 없습니다. 다만 택함을 받은 사람들에게 그리스도께서 구원의 은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신다고 이해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규례들을 수단으로 사용하셔서, 우리를 믿게 하시고 또 회개하게 하셔서, 우리가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선택이 먼저고 우리가 믿게 되는 것은 그 결과이며 구속의 유익이고 곧 선물입니다.

말씀, 성례, 기도는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를 얻어내는 방편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그 은혜를 끼쳐주시는 방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