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ilosophy/소요리문답

소요리문답 - 12단원 중보의 유익 2부 영광의 교제

반응형

12단원: 중보의 유익 - 영광의 교제

서른여섯번째 문답


Q: What are the benefits which in this life do accompany or flow from justification, adoption, and sanctification?
: 칭의, 양자됨, 성화에서 파생되는 삶에서의 유익들은 무엇인가?


A: The benefits which in this life do accompany or flow from justification, adoption, and sanctification, are, assurance of God’s love, peace of conscience, joy in the Holy Ghost, increase of grace, and perseverance therein to the end.
: 칭의, 양자됨, 성화에서 파생되는 삶에서의 유익은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하고, 양심이 화평하며, 성령 안에서 기뻐함과, 은혜의 증진과, 거기서 끝까지 견디는 것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로마서 5:1-2,5

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는 인정을 받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2 그리고 우리는 그분을 통해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이런 은혜를 믿음으로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할 희망 가운데서 기뻐하고 있습니다.
5 이 희망은 우리에게 실망을 주지 않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우리 마음에 그분의 사랑을 부어 주셨기 때문입니다.

로마서 14:17

17 하나님의 나라는 먹고 마시는 것이 아니라 성령님 안에서 누리는 의와 평화와 기쁨입니다.

잠언 4:18

18“의로운 자의 길은 점점 밝아져서 완전히 빛나는 아침 햇빛 같으며

요한일서 5:13

13 나는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여러분이 영원한 생명을 가졌다는 것을 알게 하려고 이 글을 씁니다.

베드로전서 1:5

5 여러분은 마지막 때에 나타나도록 예비된 구원을 얻기 위해 믿음을 통해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문답분석

이번 문답은 칭의, 양자됨, 성화에 수반되거나 거기서 비롯되는 유익을 이야기합니다. 좀 더 눈에 보이는 유익들입니다. 거듭난 성도들이 살아가는 동안 그들의 삶에 따르는 변화이자 유익입니다.

  • 하나님의 사랑을 보장받음
  • 양심이 화평함
  • 성령 안에서 기뻐함
  • 은혜의 증진
  • 끝가지 견딤

이 모든 유익이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모습이라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진실된 모습과 거짓된 모습이 섞여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나 스스로를 기만할 때도 있습니다. 잘 분별해야 하며, 타협하지 말고, 끝까지 성화를 완성해가는 삶이 신앙인의 삶입니다.

또 이 모든 유익은 과정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우리의 양심은 항상 언제나 화평한 것이 아니며, 종종 슬픔이 우리를 사로잡고, 견디기 힘든 고통도 있습니다.

서른일곱번째 문답


Q: What benefits do believers receive from Christ at death?
: 죽을 때 믿는 자가 그리스도에게 무슨 유익을 받나?


A: The souls of believers are at their death mad perfect in holiness, and do immediately pass into glory; and their bodies, being still united to Christ, do rest in their graves till the resurrection.
: 믿는 자가 죽을 때, 그 영혼은 거룩함이 완성되며, 즉시 영광 중에 들어가고 그리스도와 연합이 유지된 그 몸도, 부활할 때까지 무덤에서 안식을 누립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히브리서 12:23

23 하늘에 등록된 장자들의 총회와 교회, 그리고 모든 사람의 심판자이신 하나님과 완전하게 된 의로운 사람들의 영이 있는 곳입니다.

고린도후서 5:1,6,8

1 우리는 땅에 있는 우리 육체의 집이 무너지면 사람의 손으로 지은 것이 아닌 하나님이 지으신 하늘의 영원한 집을 소유하게 될 것을 압니다.
6 그러므로 우리는 언제나 확신 가운데 살고 있습니다. 우리가 육체의 집에 사는 동안에는 주님이 계시는 곳에서 떨어져 있다는 것을 압니다.
8 우리가 확신하고 원하는 것은 차라리 몸을 떠나 주님과 함께 사는 그것입니다.

빌립보서 1:23

23 나는 이 둘 사이에 끼여 있습니다. 내가 이 세상을 떠나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것을 원하고 또 그것이 훨씬 더 좋지만

누가복음 23:43

43 예수님은 그에게 “내가 분명히 말하지만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게 될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데살로니가전서 4:14

14 우리는 예수님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것을 믿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예수님을 믿다가 죽은 사람들도 하나님이 그와 함께 데리고 오실 것을 믿습니다.

이사야 57:2

2 경건하게 사는 자들은 죽어서 평안과 안식을 얻는다.

욥기 19:26-27

26 내 육체의 가죽이 썩은 후에는 내가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볼 것이며
27 그 때는 내 눈이 그를 보아도 낯선 사람처럼 하지 않을 것이니 내 마음이 한없이 설레는구나!

문답분석

죽음조차 그리스도의 구속으로 말미암아 받는 유익이자, 그리스도와의 영광의 교제라는 걸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렇게 강조하는 이유는 죽음의 순간에도 우리는 그리스도와 연합을 이룬 상태임 알리기 위해섭니다. 믿는 자는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그리스도와 연합된 자입니다.

우리 영혼은 거룸함이 완성되어 즉시 영광 중에 들어갑니다. 성도의 죽음은 모든 성화의 과정을 다 마치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거룩함이 완성되는 종착점입니다. 어떤 수준으로 살아왔건 간에 결국엔 동일하게 완전히 거룩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와 연합이 유지된 몸은 안식을 누립니다.

서른여덟번째 문답


Q: What benefits do believers receive from Christ at the resurrection?
: 부활할 때 믿는 자는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나?


A: At the resurrection, believers being raised up in glory, shall be openly acknowledged and acquitted in the day of judgement, and made perfectly blessed n the full enjoying of God to all eternity.
: 부활할 때, 믿는 자들은 심판의 날에 영광 중에 다시 일으킴을 받아 공개적으로 인정받고 무죄 사면되며 항상 영원토록 하나님을 온전히 즐거워하는 최고의 복을 받게 됩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고린도전서 15:43

43 천한 몸으로 묻히지만 영광스러운 몸으로 다시 살아나며 약한 몸으로 묻히지만 강한 몸으로 다시 삽니다.

마태복음 25:23

23 그래서 주인은 그에게도 ‘잘하였다, 착하고 충실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실하였으니 내가 너에게 많은 일을 맡기겠다. 너는 주인의 기쁨에 참여하여라’ 하였다.

마태복음 10:32

32 누구든지 사람들 앞에서 나를 안다고 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안다고 할 것이다.

요한일서 3:2

2 사랑하는 여러분, 이제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장차 우리가 어떻게 될지는 아직 모르지만 예수님이 나타나시면 우리도 그분처럼 되어 그분의 참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3:12

12 우리가 지금은 거울을 보는 것같이 희미하게 보지만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 볼 것이며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알지만 그 때에는 하나님이 나를 아신 것처럼 내가 완전하게 알게 될 것입니다.

데살로니가전서 4:17-18

17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사람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려올라가 공중에서 주님을 만나 영원히 주님과 함께 있게 될 것입니다.
18 그러므로 여러분은 이런 말로 서로 위로하십시오.

문답분석

부활도 그리스도와 연합된 덕분에 우리가 받게 되는 유익입니다. 부활은 세가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영광중에 다시 일으킴을 받습니다.
  • 공개적으로 인정받고 무죄 사면됩니다.
  • 하나님과 영원토록 교제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