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ilosophy/소요리문답

소요리문답 - 9단원 그리스도의 직분과 지위 1부

반응형

9단원: 그리스도의 직분과 지위

9단원은 그리스도가 어떠한 일어떻게 하셨는지 배울 차례입니다.

스물세번째 문답


Q: What offices doth Christ execute as our Redeemer?
: 그리스도께서 우리 구속자로 무슨 직분을 행하셨나?


A: Christ, as our Redeemer, executeth the offices of a prophet, of a priest, and of a king, both in his estate of humiliation and exaltation.
: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구속자로서,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의 직분을 행하시되 낮아지시고 높아지신 두 상태에서 하십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사도행전 3:21-22

21 하지만 예수님은 하나님이 오래 전에 거룩한 예언자들을 통해 말씀하신 대로 만물을 새롭게 하실 때까지는 하늘에 머물러 계셔야 합니다.
22 모세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하나님이 여러분을 위해 여러분의 동족 가운데서 나와 같은 예언자 한 사람을 세우실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의 모든 말에 순종해야 합니다.

히브리서 12:25

25 여러분은 말씀하시는 분을 거역하지 마십시오. 땅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 모세를 거역하고도 벌을 받았는데 하물며 하늘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거역한다면 어떻게 그 벌을 피할 수 있겠습니까?

고린도후서 13:3

3 여러분은 그리스도께서 나를 통해 말씀하신다는 증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분은 여러분을 다루실 때 약하시지 않고 오히려 여러분 가운데서 강한 능력을 나타내십니다.

히브리서 5:5-7

5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도 대제사장의 영광스러운 직분을 스스로 얻으신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그에게 “너는 내 아들이다. 오늘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고
6 또 다른 곳에서 “너는 멜기세덱의 계열에 속한 영원한 대제사장이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7 예수님은 세상에 계실 때 자기를 죽음에서 구원해 주실 분에게 크게 부르짖으며 눈물로 기도와 소원을 올렸고 경건한 복종으로 하나님의 응답을 받으셨습니다.

히브리서 7:25

25 그러므로 예수님은 자기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가는 사람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습니다. 그것은 그분이 언제나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해 중재의 기도를 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시편 2:6

6 “내가 나의 거룩한 산 시온에
내 왕을 세웠다” 하시는구나.

이사야 9:6-7

6 한 아기가 태어났으니
우리에게 주신 아들이다.
그가 우리의 통치자가 되실 것이니
그 이름은 ‘위대한 스승’,
‘전능하신 하나님’,
‘영원히 계시는 아버지’,
‘평화의 왕’ 이라 하리라.
7 그의 왕권은 한없이 신장되고
그의 나라는
언제나 평화로울 것이며
그가 다윗의 왕위에 앉아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공정함과 의로움으로
영원히 다스리실 것이다.
전능하신 여호와의 열심이
이것을 이루리라.”

마태복음 21:5

5 “시온 사람들에게 말하라. ‘보라! 너희 왕이 오신다! 그가 겸손하여 나귀를 탔으니 어린 나귀, 곧 나귀 새끼이다.’ 

시편 2:8-11

8 나에게 구하라.
내가 모든 나라를 너에게 줄 것이니
온 세상이 네 소유가 되리라.
9 네가 쇠막대기로 그들을 다스리며
질그릇같이 부숴 버릴 것이다.’ ”
10 세상의 왕들과 지도자들아,
이제 너희는 이 경고를 듣고
교훈을 얻어라.
11여호와를 두려운 마음으로 섬기고
떨며 즐거워하여라.

문답 분석

스물세번째 문답은 앞으로 공부할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는 개요의 역할을 합니다. 그리스도의 사역을 세 직분과 두 지위로 설명합니다.

  1. 선지자
  2. 제사장

그리고,

  • 낮아지심
  • 높아지심

이번 문답은 지난 2천년 동안 교회가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해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이 땅에서 어떤 일을 어떻게 행하셨는지에 대해, 어떻게 하면 치우치지 않게 더 잘 가르치고 전달해줄 수 있을지 고민한 결과입니다.

직분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선지자, 제사장, 왕, 이 세자지 직분을 수행하십니다. 이어지는 문답에서 각 직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간략히 설명하자면 인간의 타락으로 인한 중보 사역을 위해, 이렇게 분화된 역할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사람과 달리 이 모든 직분을 혼자 다 완벽하게 수행하셨습니다.

지위

중보자는 영원 전부터 계획하신 그대로, 철저히 성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일하셨습니다. 그 과정을 낮아지심과 높아지심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스물네번째 문답


Q: How doth Christ execute the office of a prophet?
: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선지자의 직분을 행하셨나?


A: Christ executeth the office of a prophet, in revealing to us, by his word and Spirit, the will of God for our salvation.
: 그리스도께서 말씀과 성령으로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뜻을 사람에게 드러내심으로 선지자 직분을 행하십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요한복음 1:18

18 지금까지 하나님을 본 사람은 없었다. 그러나 아버지의 품안에 계시는 외아들이 그분을 알리셨다.

베드로전서 1:10-12

10 이 구원은 여러분에게 내려 주실 은혜에 대하여 말한 예언자들이 열심히 찾고 깊이 연구하던 것입니다.
11 그리고 그들은 자기들 속에 계신 성령님이 그리스도의 고난과 그 뒤에 올 영광을 미리 알려 주신 대로 그 일이 언제 어떻게 일어날 것인지를 알려고 노력하였습니다.
12 예언자들의 이런 사역은 자신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여러분을 위한 것임을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알려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연구한 진리는 하나님께서 보내신 성령님의 도움으로 기쁜 소식을 전하는 사람들에 의해 여러분에게 알려졌습니다. 이것은 천사들도 알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15:15

15 이제부터는 내가 너희를 종이라고 부르지 않겠다. 종은 주인이 하는 일을 모른다. 오히려 내가 너희를 친구라고 부른 것은 내가 아버지께 들은 것을 모두 너희에게 알려 주었기 때문이다.

요한복음 20:31

31 그러나 이것을 기록한 목적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것을 여러분이 믿게 하고 또 여러분이 믿고 그분의 이름으로 생명을 얻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문답분석

선지자는 시대의 악함을 고발하고, 부정한 왕이나 공직자들에게 경고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일을 했습니다. 악한 세대를 꾸짖고, 하나님의 뜻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회개하고 돌이키는 자에게 구원자가 계심을 선포하며 위로의 메시지를 주기도 합니다. 모든 선지자의 사역은 사람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계획을 우리에게 가르치신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수많은 선지자들이 이미 이야기했던 내용을 완전하게 드러내신 것입니다. 이를 말씀과 성령으로 사람을 구원하고자 하는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십니다.

예수님은 구약의 선지자들이 외쳤던 가르침을, 그 본질적인 의미를 분명하게 드러내어 가르치셨습니다. 구약의 역사는 무엇이었고, 율법은 어떤 의미였고, 성전은 또 무엇인지, 바리새인들의 잘못은 무엇인지, 고난의 의미는 무엇인지, 또한 성도로서 당시의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해서도 가르치셨습니다.

스물다섯번째 문답


Q: How doth Christ execute the office of a priest?
: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시나?


A: Christ executeth the office of a priest, in his once offering up of himself a sacrifice to satisfy divine justice, and reconcile us to God; and in making continual intercession for us.
: 그리스도께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시려고, 또 사람을 하나님과 화해하게 하시고, 또 사람을 위해 끊임없이 간구하시며 스스로를 단번에 제물로 드리는 겁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히브리서 9:14,28

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님을 통해 흠 없는 자기 자신을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에서 어찌 여러분의 양심을 깨끗하게 하여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습니까?
28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도 많은 사람의 죄를 없애려고 단번에 희생의 제물이 되셨습니다. 그리고 다시 오실 때에는 죄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를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구원을 주시기 위해서 두 번째 나타나실 것입니다.

히브리서 2:17

17 그러므로 주님은 모든 점에서 자기 형제들과 같이 되셔야 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자비롭고 충성스러운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들의 죄가 용서받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히브리서 7:24-25

24 그러나 예수님은 영원히 살아 계시므로 그분의 제사장직도 영원합니다.
25 그러므로 예수님은 자기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가는 사람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습니다. 그것은 그분이 언제나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해 중재의 기도를 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문답분석

제사장은 우선 하나님 앞에서 사람을 대표하여 제물과 제사를 드리는 일을 했습니다. 그리고, 백성을 위해 중보하는 일을 했습니다.
제사는 죄를 지은 당사자 대신에 제물을 끔찍하게 죽여서 하나님 앞에 드림으로 죄를 용서해달라는 의식입니다. 제사는 매번, 끊임없이 죄를 지을 때마다 반복되는 일입니다.
사실 제사로 죄가 용서되는 것도 아닙니다. 단순히 동물을 대신 죽이는 행동으로는 근본적인 죄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대신 제사는 사람에게 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역할을 합니다. 오직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서만 모든 사람의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 자신이 제물로 오셔서 사람이 죽어야 할 죄를 대신하여 죽기까지 사람을 사랑하셨습니다.

스물여섯번째 문답


Q: How doth Christ execute the office of a king?
: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왕의 직분을 행하시나?


A: Christ executeth the office of a king, in subduing us to himself, in ruling and defending us, and in restraining and conquering all his and our enemies.
: 그리스도께서 왕의 직분을 행하시는 것은 우리를 그분께 복종케 하시고, 우리를 다스리고, 보호하시고, 그와 우리의 모든 원수를 막고 이기시는 것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사도행전 15:14-16

14 하나님이 어떻게 처음으로 이방인들 가운데서 자기 백성을 택하셨는가를 베드로가 말해 주었습니다.
15 이 일은 다음과 같은 예언자들의 말과도 일치합니다.
16 ‘이 후에 내가 돌아와서 무너진 다윗의 집을 다시 세우겠다. 내가 폐허된 곳을 재건하고 세워서

이사야 33:22

22 여호와는 우리의 재판장이시며 우리에게 율법을 주신 분이시요 우리의 왕이시므로 우리를 구원하실 것이다.

이사야 32:1-2

1 보라! 앞으로 한 왕이 정의로 통치할 것이며 지도자들은 공정하게 다 의로운 왕이 다스릴 것이다.
2 그 왕은 광풍과 폭풍을 피하는 피신처와 같을 것이며 사막에 흐르는 물과 같고 열기로 타는 듯한 메마른 땅에 큰 바위 그늘과 같을 것이다.

고린도전서 15:25

25 그리스도께서 모든 원수들을 자기 발 아래 굴복시킬 때까지 왕으로서 다스리셔야 합니다.

시편 110:1-7

1 여호와께서 나의 주님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네 원수들을
네 발 앞에 굴복시킬 때까지
너는 내 오른편에 앉아 있거라.”
2 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주의 능력의 지팡이를
뻗치실 것입니다.
주는 주의 원수들을 다스리소서.
3 주의 능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자진해서 주께 나아갈 것입니다. 그들은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입니다.
4 여호와께서 약속하셨으니
그 마음을 바꾸지 않으시리라.
“너는 멜기세덱의 계열에 속한
영원한 제사장이다.”
5 여호와께서는 주님의
오른편에 계십니다.
그가 분노하시는 날에
세상의 왕들을
쳐서 죽이실 것입니다.
6 그가 모든 나라를 심판하여
시체를 산더미처럼 쌓고
온 세상의 통치자들을
쳐서 죽이실 것이다.
7 그가 길가의 시냇물을 마시고
힘을 얻어 의기 양양하리라.

문답분석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나라는 택함 받은 백성의 모임, 교회입니다. 우리 마음과 삶 속에 구원의 은혜를 베푸시고, 그리스도께 순종하게 하십니다. 또한 우리의 죄를 고치시며, 수많은 유혹으로부터 지키시고 보호하십니다. 그리고, 끝까지 고난을 인내하도록 하십니다.

그리스도가 주신 법에 순종하며 사는 것이 우리의 할 일입니다. 하나님의 다스리심은 하나님의 말씀을 삶에서 실천했을 때, 느낄 수 있습니다. 세상 정치를 통해 받는 기쁨과는 다른 차원의 큰 기쁨을 느끼게 됩니다. 세상 법을 뛰어넘는 더욱 훌륭한 법을 지키게 하십니다. 이것을 지키며 살아가는 자는 그 안에 기쁨이 있고 만족이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접하지 못한 사람들은 어떻게 구원을 받았나?

일단, 핵심은 하나님의 은혜에서 나오는 믿음으로 구원을 받습니다. 따라서, 구약 시대의 율법만 지키는 행위로 구원받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구약이나 신약이나 모두 삼위일체 하나님은 존재하셨고 다만 신약에서 성자 하나님께서 사람이 되시어 그리스도로 오신 것입니다. 따라서, 구약 백성들도 율법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바라보며 구원을 받았고, 주야로 율법을 묵상하며 큰 복을 누렸습니다. 그러므로, 시대적 상황과 상관없이 동일하게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을 받습니다.
구원은 하나님의 조건없는 선택이지, 사람이 하나님을 믿을 기회를 접하고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은 원래 구원받을만한 가치가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이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들을 기회를 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