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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조종
8 방향 전환
린 스타트업이 조직을 경영하는데 있어, 과학적인 접근 방법을 강조하는 이유는 창의성을 가장 생선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과학적인 접근 방법의 핵심은 인간의 판단은 불완전하지만 반복되는 테스트로 불완전한 판단을 개선할 수 있다는 믿음에 있다. 린 스타트업은 과학적인 접근 방법을 활용해 가치를 만들고 성장을 이끄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데 귀중한 자원을 사용하여 지속 가능한 사업으로 성장하도록 만든다.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전까지 대부분 몇 번의 방향 전환을 경험하게 된다. 방향 전환을 하게 되면, 근본적인 변경을 하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만약 스타트업이 방향 전환을 위한 자금이 모자라게 된다면 그때가 사업이 실패하는 시점이 되버린다. 따라서 린 스타트업에게 방향 전환에 들어가는 비용을 최소화하며 유효한 학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방향 전환 결정에는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하지만 반향 전환 결정은 감정적인 격론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접근을 위해 구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방향을 전환할지 또는 유지할지 결정하는 회의를 진행해야 한다. 특히 측정 지표와 제품은 개선되고 있지만 성장 속도가 점차 둔화하고 있다면 방향 전환을 고객고려해야 한다. 다만 그래프가 매월 상승하고 있으면 성공에 눈이 멀어 성장 속도가 둔화되고 있다는 조짐에 관심을 기울이기 어려워지므로 조심하자.
방향 전환의 종류
방향 전환은 제품, 사업 모델, 성장 엔진에 대한 새롭고 근본적인 가설을 테스트하도록 디자인된 특별한 구조적인 변화다.
- 줌인 전환 제품의 단일 기능이 전체 제품이 된다.
- 줌아웃 전환 전체 제품이 더 큰 제품의 한 기능이 된다.
- 고객군 전환 원래 예상과는 다른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을 개선한다.
- 고객 필요 전환 예상했던 필요에서 고객이 원하는 필요로 전환해 제품을 개선한다.
- 플랫폼 전환 애플리케이션이 플랫폼이 되거나 플랫폼이 애플리케이션이 되는 전환
- 사업 구조 전환 B2C에서 B2B 또는 B2B에서 B2C로 전환
- 가치 획득 전환 수익 모델(monetization) 즉 가치를 획득하는 방법을 전환
- 성장 엔진 전환 성장 전략을 바꾸어 더 빠르고 수익성 있는 성장을 추구
- 채널 전환 회사가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채널을 전환
- 기술 전환 다른 기술을 사용해 동일한 해법을 얻는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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