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ilosophy/소요리문답

소요리문답 - 19단원 은혜의 수단: 기도

반응형

19단원: 은혜의 수단, 기도

하나님께서 기도를 통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일까요? 기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얼마나 응답 받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우리 자신의 수준과 차원이 변하였느냐의 문제입니다. 즉, 우리가 우리의 필요를 하나님께 구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기도를 통해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길 바라십니다.

 

기쁜 일이나 슬픈 일이나, 아이처럼 늘 하나님께 의지하고, 하나님과 늘 함께 붙어있으면서 늘 함께 지내고 싶어 하는 사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를 온전히 즐거워하는 그런 사람이 되는 것, 이것이 우리 인생의 목적이며 최고의 가치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기도 응답이란 우리가 바라는 것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에게 바라시는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는 것이 기도 응답입니다. 우리에게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야말로 우리에게 가장 좋은 유익이고, 최선의 결과이며, 우리가 추구할 바이고, 진정한 행복이기 때문입니다.

 

아흔여덟번째 문답


Q: What is prayer?
: 기도란 무엇인가?


A: Prayer is an offering up of our desires unto God, for things agreeable to his will, in the name of Christ, with confession of our sins, and thankful acknowledgement of his mercies.
: 기도는 하나님께 우리가 바라는 것들을 올려드리는 것입니다. 그의 뜻에 합당한 것들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아뢰되 죄에 대해 고백하고 그의 자비로우심을 감사히 인정하면서 하는 것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시편 62:8

8 백성들아 시시로 저를 의지하고 그 앞에 마음을 토하라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로다(셀라)

요한1서 5:14

14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요한복음 16:23

23 그 날에는 너희가 아무 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시편 32:5-6

5 내가 이르기를 내 허물을 여호와께 자복하리라 하고 주께 내 죄를 아뢰고 내 죄악을 숨기지 아니하였더니 곧 주께서 내 죄의 악을 사하셨나이다(셀라)
6 이로 인하여 무릇 경건한 자는 주를 만날 기회를 타서 주께 기도할찌라 진실로 홍수가 범람할찌라도 저에게 미치지 못하리이다

다니엘 9:4

4 내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며 자복하여 이르기를 크시고 두려워할 주 하나님, 주를 사랑하고 주의 계명을 지키는 자를 위하여 언약을 지키시고 그에게 인자를 베푸시는 자시여

빌립보서 4:6

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문답분석

기도는 성령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우리 죄를 고백하면서 그의 긍휼을 감사히 인정하면서 하나님께 우리의 소원을 아뢰는 것입니다. 이것이 기도의 본질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심리적으로 내 소원을 남에게 요청하는 것은 스스로의 무능력함을 인정하는 것으로 받아들일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전부 구하기 보다, 하나님께 보조적인 일을 부탁하거나 하나님 없이도 스스로 잘 할 수 있다며 교만해지기도 합니다.

 

우리는 오직 하나님께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만이 그 마음을 감찰하시고, 그 요구를 들으시고, 그 죄를 용서하시고, 그 요구를 채우실 수 있으며, 오직 하나님만이 신앙과 경배의 대상이시므로 기도는 누구든지 그 분께만 올려야 하고, 그 밖의 아무에게도 안 됩니다.

 

기도를 할 때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한다는 의미는 그리스도의 이름을 그저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와 그의 중보로부터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자비를 구하는 것이며 그의 명령에 순종하고 그의 약속들을 신뢰함으로써 우리가 기도할 수 있는 용기와 우리의 담대함과 힘 그리고 기도가 받아들여지리란 소망을 끌어내는 것입니다. 즉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여 중보의 풍성한 유익을 우리가 받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이유는 그리스도의 중보없이는 우리가 하나님 앞에 나아갈수 없을 만큼 사람의 죄악됨으로 인하여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생긴 거리가 심히 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중보의 사역을 감당하실 수 있을 만큼 적합한 자가 하늘에든 땅에든 오직 그리스도 밖에 없습니다. 죄인인 우리는 비천하여 그리스도의 중보하심 없이는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기도를 할 때 그리스도의 중보하심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성령께서는 우리가 마땅히 기도할 것조차도 알지 못하는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며 우리로 하여금 깨닫게 하십니다. 누구를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기도를 해야 할지, 그리고 기도를 바르게 이행하는데 요구되는 이해와 열정과 은혜를 우리 마음 가운데 일으키시고 소생시키심으로써 도우십니다. 즉 은혜의 방편으로 우리에게 말씀과 성례와, 기도라는 수단들을 주시지만 하나님께서 그 수단을 알게 하시고, 동의하게 하시며, 감사하게 하시고, 행하게 하시는 등 필요한 모든 것을 우리를 위하여 일하고 계십니다. 은혜를 주신 분도 하나님이시요, 그 은혜를 받는 수단까지도 예비하셔서 사용하게 하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