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ilosophy/소요리문답

소요리문답 - 4단원 하나님의 작정

반응형

4단원: 하나님의 작정

제일 중요한 단원 중 하나입니다. 하나님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해왔고 그가 어떤 마음을 품고 계신지를 알아가는 단원입니다.

일곱번째 문답

Q

What are the decrees of God?

하나님의 작정이 무엇인가?

 

A

The decrees of God are, his eternal purpose, according to the counsel of his will, whereby for his own glory, he hath foreordained whatsoever comes to pass.

하나님의 작정은 그의 영원한 목적으로, 그의 뜻의 의논에 따른 것인데,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모든 되어가는 일들을 미리 정하신 것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에베소서 1:4, 11

4    하나님은 우리가 자기 앞에서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세상을 창조하시기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셨습니다.

11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것을 자기 뜻대로 이루시는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예정대로 우리는 그분의 백성이 되었습니다.

로마서 9:22-23

22    만일 하나님이 노여우심을 보이고 자기 능력을 알게 하고 싶었지만 그래도 멸망받기로 되어 있는 사람들을 벌하시지 않고 너그럽게 참아주셨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23    또 하나님이 불쌍히 여기셔서 영광을 받도록 미리 준비하신 사람들에게 그분의 풍성한 영광을 알리시기 위해 그렇게 하셨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문답분석

작정은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신 분이시기에, 하나님이 목적하신 것은 그대로 이루어지므로, 하나님의 작정은 곧 목적이자 계획이며 실행도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세우신 계획이므로, 바뀌지 않는 완벽하고 영원한 계획이 됩니다.


하나님의 작정의 목적과 범위와 대상은 성경에 명확히 나옵니다. 그 목적은 오직 하나님 자신의 영광에 있으며, 범위와 대상은 세상 모든 것입니다.


하나님의 작정을 벗어난 일들이 세상에 존재하거나 발생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세상에는 스스로 발생하거나 우연히 일어나는 일이란 없습니다. 심지어 아담이 선악과를 따먹을 것까지도 하나님은 영원 전에 이미 그분의 ‘작정’안에 포함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사탄의 활동과 인간의 죄까지도 작정안에 포함시키셨다는 것은 사실 이해하기 쉽지 않은 이야기입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섭리와 그 가운데 속하는 인간의 타락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함께 필요합니다.


먼저, 일반적으로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단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단계가 달갑지 않을 수도 있고 과정이 험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목적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기에 거쳐야만 합니다.


3단원에서 하나님의 속성에 따르면, 하나님은 지혜와 공의와 인자하심이 무한하고 영원하며 불변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목적이 선하다 믿을 수 있습니다.


종합하면 하나님의 작정에 인간의 타락이나 죄가 포함되어 있지만, 이는 하나님의 선하신 목적을 이루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 중 하나입니다.


분명, 사람이 판단하기에 최선의 방법이 아닌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지혜로 판단하십니다. 그러니, 하나님이 최선의 방법으로 안내하신다는 걸 믿어보심이 어떨까요?


하나님의 작정으로 모든 것이 결정되었음에도 사람이 자유의지를 가질 수 있는 이유는 더 높은 차원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은 사람의 자유로운 의지를 제한하지 않고도 자기 뜻을 이루시는 능력이 있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여덟번째 문답

Q

How do God execute his decrees?
하나님께서 그 작정을 어떻게 이루시나?

 

A

God execute his decrees in the works of creation and providence.

하나님께서 창조와 섭리의 일로 작정을 이루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