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독주택 집짓기

건축주를 위한 건축 토막 상식 - 현장에서 콘크리트의 품질을 확인하는 방법

반응형

현장에서 콘크리트 품질 시험 방법
현장에서 콘크리트 품질 시험 방법

건축주를 위한 건축 토막 상식 - 현장에서 콘크리트의 품질을 확인하는 방법

철근콘크리트조를 신축할 때 대규모 건설현장이든 소규모 건설현장이든 콘크리트의 품질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시멘트 공장에서 레미콘 차량으로 운송해온 콘크리트의 품질을 시험해야 하고, 시험할 때 건축주가 참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박강현 건축시공기술사의 "100년을 견뎌내는 집 내가 짓는다" 책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기준코드 중 "KCS 14 20 01:2022 콘크리트공사 일반사항"을 읽어보니 콘크리트 타설 전 품질 검사가 필요함을 깨달았습니다.

소규모 건설현장에서 합리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콘크리트 시험 방법은 아래와 같이 4가지가 있으며 자세한 설명은 국가표준 문서를 참고하시면 되며 현장에서 어떻게 실험하는지는 유튜브 영상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1. 슬럼프 시험
  2. 공기량 시험
  3. 염화물 함유량 시험
  4. 공시체 제작

위 각 실험 결과가 콘크리트 납품서와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100년을 견뎌내는 집 내가 짓는다" 레디믹스트 콘크리트 납품서
"100년을 견뎌내는 집 내가 짓는다" 레디믹스트 콘크리트 납품서

1. 슬럼프 시험

KS F 2402 콘크리트의 슬럼프 시험 방법

쌍용 C&E 기술연구소 콘크리트 슬럼프 및 공기량(압력법) 시험 방법(KS F 2402, 2421) 중 슬럼프 시험 방법

실험 결과가 레디믹스트 콘크리트 납품서에 표시된 슬럼프 또는 슬럼프 플로와 동일한지 확인합니다.

2. 공기량 시험

KS F 2421 압력법에 의한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공기량 시험 방법

쌍용 C&E 기술연구소 콘크리트 슬럼프 및 공기량(압력법) 시험 방법(KS F 2402, 2421) 중 공기량 시험방법(무주수법)

실험 결과가 레디믹스트 콘크리트 납품서 하단에 표기된 공기량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3. 염화물 함유량 시험

KS F 2515 골재 중의 염화물 함유량 시험 방법

쌍용 C&E 기술연구소 염화물 측정기(DY-2504) 간편 측정 메뉴얼 제1편염화물 측정기(DY-2504) 간편 측정 메뉴얼 제2편

실험 결과가 레디믹스트 콘크리트 납품서 하단에 표기된 염화물함량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4. 공시체 제작

KS F 2403 콘크리트의 강도 시험용 공시체 제작 방법

쌍용 C&E 기술연구소 콘크리트 배합 시험 및 강도시험용 공시체 제작 방법

공시체의 경우 KCS 14 20 01 :2022 콘크리트공사 일반사항 2.3.6 양생 (5) 에 따르면, 아래와 같은 이유로 필요합니다.

양생 적합성 확인, 거푸집 및 동바리 해체시기, 프리스트레스 도입시기 등을 정하거나 재하시에 안전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구조물에서 콘크리트의 실제 강도를 정확히 추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강도시험은 현장의 콘크리트와 동일한 온도, 습윤상태로 양생된 공시체로 실시하여야 하고 이를 위한 강도시험은 현장의 콘크리트와 동일한 온도, 습윤상태로 양생된 공시체로 실시하여야 하고, 이를 위해 공시체는 현장 구조체의 양생조건을 고려하여 양생하여야 한다.

공시체는 레미콘 회사에 부탁하여 레미콘 공장 양생수조에 넣어 관리하면 됩니다. 공시체는 양생 적합성 확인, 거푸집 및 동바리 해체 시 또는 28일 경과 후 KS F 2405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시험 방법에 따라 시험하여 결과를 확인합니다. 28일 경과 후 시험은 레디믹스트 콘크리트 납품서에 표기된 호칭강도 MPa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참고 자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