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단원: 하나님
네번째 문답
Q: What is God?
문: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A: God is a Spirit, infinite, eternal, and unchangeable, in his being, wisdom, power, holiness, justice, goodness, and truth.
답: 하나님은 존재, 지혜, 권능, 거룩하심, 공의, 인자, 진실하심이 무한하고 영원하며 불변하는 영이십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요한복음 4:24
24 하나님은 영이시다. 그래서 예배하는 사람은 영적인 진실한 예배를 드려야 하는 것이다.
욥기 11:7-9
7 네가 전능하신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능력에 대한 깊이와 한계를 감히 측량할 수 있겠느냐?
8 그것이 하늘보다 높으니 네가 어찌하겠으며 지옥보다 깊으니 네가 어떻게 알겠느냐?
9 하나님의 위대하심은 땅보다도 넓고 바다보다도 깊다.
시편 90:2
2 산이 생기기 전, 땅과 세계가 만들어지기 전부터 주는 영원히 우리의 하나님이십니다.
야고보서 1:17
17 완전하고 좋은 모든 선물은 빛을 창조하신 하나님 아버지에게 서 옵니다. 하나님은 움직이는 그림자처럼 변하는 일이 없으십니다.
출애굽기 3:14
14 나는 스스로 존재하는 자이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스스로 존재하는 자가 나를 여러분에게 보내셨습니다.’ 하고 말해 주어라.
시편 147:5
5 우리 주는 위대하시고 능력이 많으시며 그 지혜가 무한하시다.
요한계시록 4:8
8 네 생물은 각각 여섯 날개를 가졌고 날개 안팎으로 눈이 가득하였습니다. 그 생물들은 밤낮 쉬지 않고 ‘거룩하다, 거룩하다, 전능하신 주 하나님, 전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시며 장차 오실 주 님!’하며 외치고 있었습니다.
요한계시록 15:4
4 주님, 누가 주님을 두려워하지 않겠으며 누가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지 않겠습니까? 거룩하신 분은 주님밖에 없습니다. 주님의 의로우신 행위가 드러났으므로 모든 나라가 와서 주님께 경배할 것입니다.
출애굽기 34:6-7
6 그러고서 여호와께서는 그의 앞으로 지나가시며 이렇게 외치셨다. ‘나 여호와는 자비롭고 은혜로우며 쉽게 노하지 않고 사랑과 진실이 풍성한 하나님이다.
7 나는 사랑을 천 대까지 베풀고 죄와 잘못을 용서하지만 그렇다고 번죄한 자를 벌하지 않은 채 그대로 두지는 않을 것이며 그 죄에 대해서는 자손 삼사 대까지 벌할 것이다.’
문답분석
질문은 하나님이란 어떠하신 분이신지 묻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은 성경에서만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2단원에 따르면 하나님의 존재는 하나님이 사람에게 알려주셔야만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물리적, 인지적 한계 때문에 하나님에 대해 모든 것을 알 수 없습니다. 아직도 사람은 스스로에 대한 정의조차 내리지 못하며 생명과 죽음의 원리조차 깨닫지 못했는데, 만물의 창조자가 어떠하신 분인지 스스로는 알 수 없음이 당연합니다.
하나님은 존재하시고, 지혜로우시며, 권능이 있으시고, 거룩하시며, 공의로우시고, 인자하시며, 진실하십니다. 하나님의 이러한 속성은 무한하고 영원하며 불변합니다. 즉, 하나님의 존재함, 지혜로움, 권능, 거룩함, 공의, 인자함, 진실의 끝이 없고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속성과 그 특징을 아는 것이 믿음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행하심을 의심할 때, 하나님의 속성과 그 특징을 부정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존재하지 않는다거나, 과거에는 존재하셨지만 현재는 사라지셨다 또는 하나님은 공의롭지 않아 세상이 불공평하다 같은 불신의 씨앗은 이러한 하나님의 속성과 그 특징을 의심함에서 시작합니다.
하나님의 형상이란 하나님의 속성과 그 특징을 의미합니다.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았기에 하나님의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사람이 타락하여 하나님의 속성을 창조하신 그대로 가지고 있지 못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다섯번째 문답
Q: Are there more Gods than one?
문: 하나님 한 분 이상인가?
A: There is but One only, the living and true God.
답: 살아 계시며 참되신 하나님은 오직 한 분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신명기 6:4
4 여러분, 잘 들으십시오.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단 한 분 밖에 없는 여호와이십니다.
예레미야 10:10
10 그러나 여호와여, 주는 참 하나님이시며 살아 계신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십니다. 주께서 분노하시면 땅이 진동하고 온 세상이 견딜 수 없습니다.
문답분석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원래 하나님 자신을 발견토록 신에 대한 의식을 심어주셨지만, 타락한 인간은 하나님을 바로 발견하기보다는 비슷한 것을 참 신으로 알고 그것을 추구하게 되는 일이 벌어집니다. 또한, 다섯번째 문답으로 다신론을 부정합니다. 세상에 여러 신이 있고 각자 추구하는 바가 모두 옳다는 자세를 부정합니다.
여섯번째 문답
Q: How many persons are there in the Godhead?
문: 하나님의 신격에 몇 위가 계신가?
A: There are three persons in the Godhead, The Father, the Son, and the Holy Ghost, and these three are one God, the same in substance, equal in power and glory.
답: 하나님의 신격에 삼 위가 계시니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신데, 이 삼위는 한 하나님이시고, 같은 본질과, 동등한 권능과 영광을 가지십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마태복음 28:19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요한일서 5:7
7 이 사실을 증거하시는 분은 성령님이십니다. 이것은 성령님 자신이 진리이시기 때문입니다.
문답분석
먼저, 삼위일체에 대한 문답인데 난해하기 짝이 없습니다. 마치 한 사람이 세 사람이며 세 사람 각각 한 사람인 동시에 같이 한 사람이라는 의미같이 느껴집니다. 일단, 문답을 해석해 보자면 하나님의 신격이란 하나님의 거룩한 본성 혹은 본질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신격이 삼위가 계시다는 의미는 의지와 이성을 갖추고 있는 독립된 인격체가 세 분 계시다는 의미입니다. 어렵게 표현하자면, 하나님의 거룩한 본질은 절대적이며 공유적이나, 위격은 상대적이며 비공유적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하나님이시고, 서로 간의 관계에서는 성부, 성자, 성령이신 겁니다. 즉, 세 위격은 하나님으로서 동등하시지만 구별됩니다. 독립된 세 위격이지만 한 본질이시며, 상호 관계와 사역에 있어서 동등한 힘과 동등한 영광을 가지십니다. 또한, 삼위일체 하나님은 각 위격별로 독특한 사역이 있지만, 언제나 분리되지 않고 동시에 일하십니다.
'Philosophy > 소요리문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요리문답 - 6단원 작정의 실행, 섭리 (0) | 2017.06.04 |
---|---|
소요리문답 - 5단원 작정의 실행, 창조 (0) | 2017.06.03 |
소요리문답 - 4단원 하나님의 작정 (0) | 2017.05.27 |
소요리문답 - 2단원 성경 (0) | 2017.05.11 |
소요리문답 - 1단원 인간의 주된 목적 (0) | 2017.05.05 |
꾸준히 노력하는 개발자 "김예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