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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데이터 분석 도구

2019.12.01 블로그 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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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글 분석
블로그 글 분석

개요

2019년 12월 01일 : 콘텐츠 노출/클릭 > 검색 웹문서 TOP 10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검색 웹문서 TOP 10

분석 도구 결과에 소요리문답 - 15단원 이웃 사랑이 3,417번 노출되었으나 3번만 클릭되었습니다. 즉 0.1% 라는 매우 낮은 CTR 지수를 보입니다. 이는 다른 블로그 글과 다른 매우 이례적인 사례라 분석을 하게 되었습니다.

가정

해당 글을 다른 글과 단순 비교하였을 때 제목과 내용에 많이 포함된 키워드 이웃사랑으로 매우 보편적인 단어입니다. 사랑은 27번, 이웃은 46번 등장합니다. 따라서 저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글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보편적인 단어가 검색에 자주 노출되므로 글의 노출 지수가 높아지게 된 원인이며, 반면 주제가 소요리문답으로 한정적이기 때문에 낮은 클릭 수를 보유한 것이라 가정하였습니다. 요약하자면 '보편적인 키워드가 포함된 특정 주제 글은 노출은 높지만 클릭은 낮다.' 고 생각했습니다.

검증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키워드 검색률 분석 결과, 이웃 키워드는 검색률이 낮지만 사랑 키워드는 타 키워드보다 매우 높은 검색률을 보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구글 트렌드에서도 키워드 검색율은 동일한 양상을 보여주었습니다.

구글 트렌드

따라서 보편적으로 검색되는 키워드로 인해 노출 지수가 높아진다는 가정은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해당 글은 2019년 1월 1일부터 2019년 11월 30일까지의 기간동안 14번 검색에 노출되었으며 검색 순위 평균은 16위로 주로 2번째 페이지에 위치하였습니다. 그리고 1번의 클릭이 발생하였습니다. 즉 대부분의 노출은 네이버 검색에서 발생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클릭 수가 낮은 원인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서 해당 글이 노출되었고 어떤 키워드가 클릭으로 연결되었는지를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방법을 찾지 못했습니다. 혹시 방법을 아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방법을 알려주시는 분께 소정의 사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결론

소요리문답 - 15단원 이웃 사랑를 분석한 결과, 검색률이 높은 보편적인 키워드인 사랑을 글 내용에 많이 포함해서 네이버 검색에 이례적으로 많이 노출되었습니다. 반면 클릭 수가 낮은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검색 키워드와 노출 그리고 클릭이 어떤 관계인지 파악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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