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린 스타트업

[린 스타트업] 3부 가속 - 12 혁신

반응형

이전 글 3부 가속 - 11 적응

다음 글 3부 가속 - 13 낭비하지 말라

3부 가속

12 혁신

성공적인 혁신 팀은 성공하기 위해 정확한 구조가 잡혀야 한다. 혁신 팀은 세 가지 구조적 속성을 필요로 한다.

  • 부족하지만 안전한 자원
  • 독립된 개발 권한
  • 결과에 대한 개인 보상 체계

부족하지만 안정된 자원

스타트업의 자본은 너무 많은 것도, 너무 적은 것도 모두 위험하다. 특히 갑작스런 변경에 굉장히 취약하다. 대부분 스타트업은 예산을 빠듯하게 운영하므로, 갑작스런 운영 현금 감소는 파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스타트업은 안정된 자본 위에 혁신을 진행해야 한다.

독립된 개발 권한

스타트업 팀은 신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하고, 실험하고, 실행하려면 완전한 자율성이 필요하다. 과다한 승인 단계는 만들기-측정-학습 피드백 순환 속도를 느려지게 하고 유효한 학습을 어렵게 한다.

결과에 대한 개인 보상 체계

창업가는 본인이 하는 업무 성과에 대해 개인적으로 보상받을 수 있어야 한다. 스타트업은 보상으로 스톡옵션이나 지분 분배를 제안한다. 상여금으로 보상하는 경우, 혁신의 장기적 성과에 초점을 맞춰 시스템을 설계해야 한다. 또한 금전적인 보상 외에 혁신가가 누구인지 분명히 하여 명예로 보상할 수도 있다. 다만 금전적 보상과 비금전적 보상을 조합롭게 구성하는 보상 체계가 효과적이다.

실험을 위한 기반 만들기

먼저 기존 조직이 있다면 기존 조직이 혁신 조직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관리자는 고유 영역이 침해받는다고 느낄 때 프로젝트 진행을 방해한다. 그렇다고 기존 조직으로부터 혁신 조직을 숨기고 일을 진행하면 내부 구성원 간에 신뢰가 깨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혁신 샌드박스를 만들어야 한다. 즉 혁신 팀에게 공개적으로 권한을 부여하는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이다. 혁신 샌드박스는 특정 고객군 또는 영역에만 영향을 미치는 스플릿 테스트 실험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특정한 수 이상의 고객에게 영향을 미쳐서는 안된다. 혁신 샌드박스의 결과는 실행 지표의 단일 표준 보고서 기반으로 평가하고, 평가에 있어 다른 팀과 차별을 두지 않는다.

 

혁신 샌드박스는 여러 직군의 팀원이 모여, 분명한 팀 리더 아래 사전 승인 없이 제품이나 기능을 만들고 마케팅하고 배포할 권한을 주어야 한다. 그리고 표준 실행 지표와 혁신 회계를 사용해 성공이나 실패에 관해 보고해야 한다. 업무의 진행 순서는 기존 스타트업과 같이 고객 모델링을 기반으로 어떤 혁신을 이뤄낼 것인지 정의하고, 최소 요건 제품 MVP 을 출시한 후, 성장 엔진을 튜닝해 나가면서 목표에 다가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