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린 스타트업

[린 스타트업] 2부 조종 - 6 테스트

반응형

이전 글 2부 조종 - 5 가정

다음 글 2부 조종 - 7 측정

2부 조종

테스트

최소 요건 제품(Minimum Viable Product, MVP)은 근본적인 사업 가설을 테스트하기 위한 제품이다. 따라서 최소 요건 제품은 사업가가 최소의 노력으로 피드백 순환을 빠르게 순환할 수 있도록 만든다. 최소 요건 제품을 만들 때 명심해야 할 사항은 피드백 순환과 상관없는 모든 작업은 낭비로 인식해야 한다. 하지만 창업가와 제품 개발팀은 최소 요건 제품에 들어가야 할 기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추가하려는 기능이 피드백 순환에 도움이 될지가 의심스럽다면 단순하게 만들어 투자되는 비용을 최소화 하자.

 

피드백 순환으로 제품을 테스트하면 제품을 성공적으로 만드는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다. 더 나아가 제품의 어떠한 부분이 고객을 확보했는지, 현 고객이 다른 고객에게 추천하는지, 추천한다면 어떠한 부분을 추천하는지 테스트해볼 수 있다. 완벽한 제품이 아니라 최소 요건 제품으로 테스트를 진행하므로, 완성된 제품이 진짜 가치가 있는 제품으로 만들어질 수 있는지 가능성도 짐작해볼 수 있다.

 

최소 요건 제품을 만들 때 가장 까다로운 측면은 전통적인 품질 관념에 도전한다는 부분이다. 최소 요건 제품은 피드백 순환이 가능한 정도의 제품으로 완성되므로, 품질 면에서 많이 뒤떨어지게 된다. 하지만 품질에 집착해야 하는 순간은 회사가 고객이 가치 있다고 인식할 제품의 기능 또는 속성을 파악하고 난 뒤다. 고객이 누구인지 고객이 제품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품질을 개선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고객에게 품질이란 자신의 필요에 얼마나 잘 들어맞는지에 대한 인식이다. 고객은 기능을 만드는데 시간과 비용이 얼마나 투입되었는지, 얼마나 뛰어난 기술이 사용되었는지 등에 관심이 없다. 그러므로 전통적인 품질 관리 기준은 제쳐놓고 되도록 빨리 유효한 학습을 통해 고객이 제품에게 원하는 품질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다만 빠르게 학습한다는 것이 엉성하고 규칙이 없는 방식으로 일해야 된다는 말은 아니다. 분명 피드백 순환 학습을 늦추는 품질 문제도 있기 때문이다.

피드백 순환을 진행할 때, 학습에 직접 기여하지 않는 기능, 과정, 노력은 제거하라.

실제 고객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한다는 사실이 두려울 수 있다.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지 걱정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스타트업이 가지는 큰 어려움 중 하나는 제품이 널리 알려질 가능성이 적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잘 노출되지 않는다는 특징을 활용해, 눈에 띄지 않게 실험하고 제품이 검증되면 공개적인 마케팅을 시작하라. 

 

최소 요건 제품으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도 있다는 사실에 대비하면 도움이 된다. 최소 요건 제품 테스트는 전반적인 사업 문제를 다루도록 디자인되었기에, 스타트업이 현실을 직면하고 성장하도록 현실 감각을 주기도 한다. 분명 열심히 만든 제품이 거절당하는 아픔은 외면하고 싶어 진다. 하지만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제품을 개선해 나가야만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