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디자인과 인간 심리

[디자인과 인간심리] 제7장 비즈니스 세계의 디자인

반응형

목차

0장 개발자로서 디자인에 대한 견해

1장 생활용품의 정신병리학

2장 일상 행위의 심리학

3장 머릿속의 지식과 세상 속의 지식

4장 할 일 알기: 제약, 발견 가능성, 피드백

5장 인간 오류? 아니, 나쁜 디자인

6장 디자인 생각하기

7장 비즈니스 세계의 디자인

 

제 7장 비즈니스 세계의 디자인

현실은 제품 디자인에 심각한 제약을 부과한다. 서로 상충되는 요구 조건이 여러 방면에서 등장하는데 각 요구 조건은 모두 정당하고 모두 해결되어야 한다. 타협은 관련된 모든 부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변하지 않는 건 디자인은 사람의 심리에 의해 결정된다.

 

경쟁적인 힘

오늘날 기업 간의 경쟁은 극심하다. 대부분의 기업은 경쟁에서 승리하는 전략으로 제품에 기능을 계속 추가한다. 기능을 계속 추가하다 보니, 너무 많은 기능으로 인해 제품은 점점 고객들이 이해할 수 없는 물건이 되버리고 만다. 특히 경쟁 제품과 기능을 비교하며 모든 경쟁 제품이 가진 기능을 한 제품에 구겨 넣는다. 하지만 좋은 디자인은 경쟁의 압박에서 한걸음 물러서서 전체 제품이 일관성 있고, 통일적이고, 이해 가능한지를 확실하는 것에 집중한 디자인이다. 가장 좋은 제품은 경쟁보다 사용자의 필요에 집중하는 데에서 나온다. 제품의 품질은 고객에 대한 지속적인 집중과 관심에서 비롯된다.

 

새로운 기술은 변화를 강요한다

기술은 우리가 일하는 방식을 바꾸지만 근본적인 필요는 변하지 않는다. 시간이 지나면 상호작용하고 의사소통하는 방식이 기술과 더불어 변할 것은 틀림없다. 하지만 인간의 근본적인 심리는 변하지 않은 채로 있을 것이기 때문에 디자인 규칙은 계속 적용될 것이다.

 

두가지 형태의 혁신: 점진적 그리고 급진적

점진적 혁신

대부분의 디자인은 점진적 혁신을 통해 지속적인 시험과 개선으로 진화한다. 느리고 꾸준한 지속적인 개량이 시간에 걸쳐 다소 중요한 변화를 일으키기도 한다. 점진적 혁신은 일상 생활을 더 좋게 바꾸어 가는 혁신이다.

급진적 혁신

급진적 혁신은 새로운 능력을 가능하게 하는 새 기술에 의해 주도된다. 급진적 혁신은 삶과 산업을 변화시킨다. 그러나 대부분의 급진적인 아이디어는 실패하며 성공하는 아이디어조차 수십년이 걸릴 수 있다.

 

기술은 우리가 사소한 것에 신경쓰는 사소한 압제로부터 마음을 해방시키고, 중요하고 핵심적인 것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즉 사람과 기술이 새로운 방식으로 협동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디자인 생각하기와 디자인에 대해 생각하기

디자이너는 이해하기 쉬운 기능과 사용이 편리한, 그리고 정서적인 만족, 자부심과 기쁨을 전달주면서 사용자의 필요를 만족시키는 디자인을 해내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디자인은 하나의 체험으로 생각하고 기획되야 한다. 그리고 성공적인 제품은 휼륭한 디자인 이상으로, 신뢰성있고 효율적으로 일정에 맞추어 생산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마케팅도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한다. 따라서 제품 개발 과정은 복잡하고 험난하다.

 

다만 디자이너로서 제품의 사용성을 위해 고객을 대변하여 싸워라. 사용하기 어려운 디자인을 거부하라. 나쁜 디자인으로 이끄는 모든 것을 거부하라.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것은 관찰과 창의성 그리고 열심이며 누구나 할 수 있다. 세상이 변하더라도 디자인의 근본 원칙은 남아 있는다. 그러므로 디자인의 근본 원칙에 집중하라. 발견 가능성, 피드백, 행위 지원성과 기표의 힘, 대응 및 개념 모형에 집중하여 좋은 디자인을 완성하길 고대하며 시리즈를 마무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