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ilosophy/소요리문답

소요리문답 - 20단원 주기도문

반응형

20단원: 주기도문

이번 단원은 단순히 주기도문에 대한 해설 부분이 아니라 소요리문답 전체의 복습입니다. 사도신경은 우리가 믿을 바에 대한 설명이고, 십계명은 우리가 순종할 바에 대한 설명입니다. 주기도문은 성도의 삶의 실천적 자세를 가르쳐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주기도문의 내용대로 기도하고 그대로 살아야 합니다. 내 힘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기도하게 하시고, 우리 기도를 들으시고, 또한 그렇게 행하도록 도우시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사는 것입니다. 그것이 신앙으로 사는 것입니다.

아흔아홉번째 문답


Q: What rule hath God given for our direction in prayer?
: 하나님께서 우리 기도의 지침으로 주신 규칙은 무엇인가?


A: The whole word of God is of use to direct us in prayer; but the special rule of direction is that form of prayer which Christ taught his disciples, commonly called The Lord’s prayer.
: 하나님의 모든 말씀이 우리 기도의 지침으로 유용한 것이나, 특별히 지시하신 규칙은 보통 주기도문이라 부르는 그리스도께서 그 제자들에게 가르치신 기도의 형식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요한 1서 5:14

14 우리가 하나님에 대하여 가지는 담대함은 이것이니, 곧 무엇이든지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따라 구하면, 하나님은 우리의 청을 들어주신다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6:9-13

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여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그 이름을 거룩하게 하여 주시며,
10 그 나라를 오게 하여 주시며, 그 뜻을 하늘에서 이루심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 주십시오.
11 오늘 우리에게 필요한 양식을 내려 주시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의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13 우리를 시험에 들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여 주십시오. 나라와 권세와 영광은 영원히 아버지의 것입니다. 아멘.

누가복음 11:2-4

2 예수 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말하여라. ‘아버지, 그 이름을 거룩하게 하여 주시고, 그 나라를 오게 하여 주십시오.
3 날마다 우리에게 필요한 양식을 내려 주십시오.
4 우리의 죄를 용서하여 주십시오. 우리에게 빚진 모든 사람을 우리가 용서합니다. 우리를 시험에 들지 않게 하여 주십시오. ’"

문답분석

하나님께서는 은혜의 수단으로 기도를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 모르는 우리의 연약함을 잘 아시기 때문에, 기도의 방법까지 친히 가르쳐 주십니다. 주기도문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기도의 지침으로 주신 선물입니다. 주기도문은 하나님께서 주신 소중한 선물로 그 내용에 대한 이해와 믿음과 경외심을 가지고 사용해야 합니다.

주기도문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머릿말
  2. 간구들
    • 우리가 구해야 할 하나님의 영광과 뜻
    • 우리를 위해 구할 것
  3. 결론

주기도문은 일종의 모범적인 지침으로 주기도문을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또한 기도 그 자체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도의 의미를 알지도 못하고 단순히 주기도문을 외우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은혜를 누리는 것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행위입니다. 주기도문으로 기도할 때 기계적이고 형식적으로, 마치 주문처럼 외우고 있게 된다면 이 귀한 기도를 남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백번째 문답


Q: What doth the preface of the Lord’s prayer teach us?
: 주기도문의 머리말이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치나?


A: The preface of the Lord’s prayer (which is, Our Father which art in heaven) teacheth us to draw near to God with all holy reverence and confidence, as children to a father, able and ready to help us; and that we should pray with and for others.
: 주기도문의 머리말인 "우리 아버지여, 하늘에 계신"은 자녀된 우리를 도우실 수 있고 도울 준비가 된 아버지에게 거룩한 경외와 신뢰를 가지고 가까이 가라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칩니다. 또한 다른 사람과 함께, 다른 사람을 위하여 기도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마태복음 6:9

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여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그 이름을 거룩하게 하여 주시며,

로마서 8:15

15 여러분은 또다시 두려움에 빠뜨리는 종살이의 영을 받은 것이 아니라, 자녀로 삼으시는 영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영으로 하나님을 “ 아빠 , 아버지”라고 부릅니다.

누가복음 11:13

13 너희가 악할지라도 너희 자녀에게 좋은 것들을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야 구하는 사람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사도행전 12:5

5 이렇게 되어서, 베드로 가 감옥에 갇히고, 교회는 그를 위하여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였다.

디모데전서 2:1-2

1 그러므로 나는 무엇보다도 먼저, 모든 사람을 위해서 하나님께 간구와 기도와 중보 기도와 감사 기도를 드리라고 그대에게 권합니다.
2 왕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해서도 기도하십시오. 그것은 우리가 경건하고 품위 있게, 조용하고 평화로운 생활을 하기 위함입니다.

문답분석

머리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나의 아버지이시며, 아버지가 자녀를 사랑하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신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버지이신 하나님의 사랑을 확증하는 것, 이것이 이 서언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하나님은 끝까지 우리를 사랑하시고 끝까지 돌보십니다.

 

이 세상 모든 일은 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행하시는 일이십니다. 그 아버지 하나님이 자기 자녀를 위하시며, 우리에게 가장 중요하고도 가장 필요한 일을 지금 행하고 계신다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근본에는 우리의 대한 지극히 위대한 사랑이 밑바탕에 깔려있다는 사실을 항상 잊지 말아주세요.

 

관련 대요리문답 설명

주기도문의 머리말은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께 가까이 다가가야 함을 가르칩니다. 하나님 아버지로서의 선하심을 믿는 것과 경외심과 거룩한 애정과 그의 주권적 능력과 위엄과 자비로운 낮아지심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가지고 다가가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줍니다.

백한번째 문답


Q: What do we pray for in the first petition?
: 첫번째 간구에서 우리는 무엇을 위해 기도하나?


A: In the first petition (which is, Hallowed be thy name) we pray, That God would enable us and others to glorify him in all that whereby he maketh himself known; and that he would dispose all things to his own glory.
: 첫번째 간구, "당신의 이름이 거룩하게 되소서"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나타내시는 모든 일에 있어서 우리와 다른 자들로 하여금 그 분을 능히 영화롭게 하실 것과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자신의 영광이 되도록 처리해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마태복음 6:9

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여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그 이름을 거룩하게 하여 주시며,

시편 67:2-3

2 온 세상이 주님의 뜻을 알고 모든 민족이 주님의 구원을 알게 하여 주십시오.
3 하나님, 민족들이 주님을 찬송하게 하시며 모든 민족들이 주님을 찬송하게 하십시오.

시편 83:1-18

1 하나님, 묵묵히 계시지 마십시오. 하나님, 침묵을 지키지 마십시오. 조용히 계시지 마십시오. 오, 하나님!
2 주님의 원수들이 소리 높여 떠들고, 주님을 미워하는 자들이 머리를 치켜들기 때문입니다.
3 그들은 주님의 백성을 치려고 음모를 꾸미고, 주님께서 아끼시는 이들을 치려고 모의하며
4 “가자, 그들을 없애버리고, 나라가 되지 못하게 하자. 이스라엘 이라는 이름을 다시는 기억하지 못하게 하자” 말합니다.
5 그들은 한마음으로 모의하고, 주님과 맞서려고 동맹을 맺었습니다.
6 에돔 과 이스마엘 사람들, 모압 과 하갈 사람들,
7 그발 , 암몬 , 아말렉 , 블레셋 , 두로 에 사는 사람들이 그러하고,
8 앗시리아 까지도 그들과 힘을 합하여 롯 의 자손을 도왔습니다. ( 셀라 )
9 주님, 미디안 에게 하신 것 같이, 기손 강에서 시스라 와 야빈 에게 하신 것 같이, 그들에게도 그렇게 해주십시오.
10 그들은 엔돌 에서 멸망하여, 밭의 거름이 되었습니다.
11 주님, 그들의 장수들을 오렙 과 스엡 과 같게 하시고, 모든 왕들을 세바 와 살문나 와 같게 해주십시오.
12 그들은 “하나님의 목장을 우리의 소유로 만들자” 하고 말하던 자들입니다.
13 나의 하나님, 그들을, 바람에 굴러가는 엉겅퀴와 쭉정이와 같게 해주십시오.
14 산림을 태우는 불길처럼, 산들을 삼키는 불꽃처럼,
15 주님의 회오리바람으로, 그들을 쫓아내어 주십시오. 주님의 폭풍으로, 그들이 두려움에 떨게 해주십시오.
16 주님, 그들이 주님을 간절히 찾도록, 그들의 얼굴에 수치를 씌워 주십시오.
17 그들이 부끄러움을 당하고 영영 공포에 질려서, 수치를 쓰고 멸망하게 해주십시오.
18 하나님의 이름은 ‘주’이시며, 온 세상에서 주님만이 홀로 가장 높은 분이심을 알게 해주십시오.

문답분석

우리 삶의 가장 큰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분을 영원토록 온전히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 자체의 중요성보다는 삶이 수단이 되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야 합니다. 그래서 주기도문의 첫번째 간구가 우리의 필요가 아니라 하나님의 이름을 위한 기도가 되어야 합니다.

백두번째 문답


Q: What do we pray for in the second petition?
: 두번째 간구에서 우리는 무엇을 위해 기도하나?


A: In the second petition (which is, Thy kingdom come) we pray, That Satan’s kingdom may be destroyed; and that the kingdom of grace may be advanced, ourselves and others brought into it, and kept, in it; and the kingdom of glory may be hastened.
: 두번째 간구, "당신의 나라가 임하소서"에서 우리는 사단의 나라가 멸망하기를 그리고 은혜의 나라가 임하여 우리와 다른 사람들도 그리로 들어가, 거기 거하게 하실 것을, 또한 영광의 나라가 속히 임하기를 기도합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마태복음 6:10

10 그 나라를 오게 하여 주시며, 그 뜻을 하늘에서 이루심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 주십시오.

시편 68:1, 18

1 하나님이 일어나실 때에, 하나님의 원수들이 흩어지고, 하나님을 미워하는 자들은 하나님 앞에서 도망칠 것이다.
18 주님께서는 사로잡은 포로를 거느리시고 높은 곳으로 오르셔서, 백성에게 예물을 받으셨으며, 주님을 거역한 자들도 주 하나님이 계신 곳에 예물을 가져 왔습니다.

요한계시록 12:10-11

10 그 때에 내가 들으니, 하늘에서 큰 음성이 이렇게 울려 나왔습니다.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권능과 나라가 이루어지고 하나님이 세우신 그리스도 의 권세가 나타났다.
11 우리의 동료들을 헐뜯는 자,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으로 그들을 헐뜯는 자가 내쫓겼다. 우리의 동료들은 어린 양이 흘린 피와 자기들이 증언한 말씀을 힘입어서 그 악마를 이겨 냈다. 그들은 죽기까지 목숨을 아끼지 않았다.

데살로니가후서 3:1

1 마지막으로 형제자매 여러분, 주님의 말씀이 여러분에게 퍼진 것과 같이, 각처에 속히 퍼져서, 영광스럽게 되도록, 우리를 위해서 기도해 주십시오.

로마서 10:1

1 형제자매 여러분, 내 마음의 간절한 소원과 내 동족을 위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내 기도의 내용은, 그들이 구원을 얻는 일입니다.

요한복음 17:9, 20

9 나는 그들을 위하여 빕니다. 나는 세상을 위하여 비는 것이 아니고,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사람들을 위하여 빕니다. 그들은 모두 아버지의 사람들입니다.
20 “나는 이 사람들을 위해서만 비는 것이 아니고, 이 사람들의 말을 듣고 나를 믿는 사람들을 위해서도 빕니다.

요한계시록 22:20

20 이 모든 계시를 증언하시는 분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 내가 곧 가겠다.”

문답분석

하나님 나라는 어떤 특별한 현상이나 기적에 있지 않습니다. 꼭 죽은 다음에 가는 곳을 뜻하지도 않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핵심은 바로 '하나님께서 다스리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으로 자기 백성들 위에서 다스리시고, 백성들은 그의 말씀에 순종하며, 하나님의 자비와 선하심이 백성들의 삶 가운데 나타나는 것, 바로 그 상태, 그 순간,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시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나라는 그분의 백성들이 그분 안에서 사는 것입니다.

 

천국에 대한 오해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하나님께 순종하여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계시고, 통치하시며, 우리가 그의 백성이 된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그 곳이 바로 천국입니다. 우리가 천국에서 기대해야 할 것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통치 아래, 그분의 법 아래 사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기를 소망한다고 기도할 때는 내가 정확히 무엇을 바라고 있는지, 내가 정말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고 있는지를 진지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세번째 문답


Q: What do we pray for in the third petition?
: 세번째 간구에서 우리는 무엇을 기도해야 하나?


A: In the third petition (which is, Thy will be done in earth, as it is in heaven) we pray, That God, by his grace, would make us able and willing to know, obey, and submit to his will in all things, as the angels do in heaven.
: 세번째 간구, "하늘에서처럼 당신의 뜻이 이 땅에서 이루어지소서."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의 은혜로, 하늘에서 천사들이 그러하듯, 모든 일에 있어서 능히 그리고 기쁘게, 하나님의 뜻을 알고, 순종하고, 따르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마태복음 6:10

10 그 나라를 오게 하여 주시며, 그 뜻을 하늘에서 이루심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 주십시오.

시편 67:1-7

1 하나님, 우리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시고, 우리에게 복을 내려 주십시오. 주님의 얼굴을 환하게 우리에게 비추어 주시어서, ( 셀라 )
2 온 세상이 주님의 뜻을 알고 모든 민족이 주님의 구원을 알게 하여 주십시오.
3 하나님, 민족들이 주님을 찬송하게 하시며 모든 민족들이 주님을 찬송하게 하십시오.
4 주님께서 온 백성을 공의로 심판하시며, 세상의 온 나라를 인도하시니, 온 나라가 기뻐하며, 큰소리로 외치면서 노래합니다. ( 셀라 )
5 하나님, 민족들이 주님을 찬송하게 하시며, 모든 민족이 주님을 찬송하게 하십시오.
6 이 땅이 오곡백과를 냈으니, 하나님, 곧, 우리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복을 내려 주셨기 때문이다.
7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복을 주실 것이니, 땅 끝까지 온 누리는 하나님을 경외하여라.

시편 119:36

36 내 마음이 주님의 증거에만 몰두하게 하시고, 내 마음이 탐욕으로 치닫지 않게 해주십시오.

마태복음 26:39

39 예수 께서는 조금 더 나아가서,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서 기도하셨다. “나의 아버지, 하실 수만 있으시면,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해주십시오. 그러나 내 뜻대로 하지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해주십시오.”

사무엘하 15:25

25 그런 뒤에 왕이 사독 에게 말하였다. “하나님의 궤를 다시 도성 안으로 옮기시오. 내가 주님께 은혜를 입으면, 주님께서 나를 다시 돌려보내 주셔서, 이 궤와 이 궤가 있는 곳을 다시 보게 하실 것이오.

욥기 1:21

21 이렇게 말하였다. “모태에서 빈 손으로 태어났으니, 죽을 때에도 빈 손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주신 분도 주님이시요, 가져 가신 분도 주님이시니, 주님의 이름을 찬양할 뿐입니다.”

시편 103:20-21

20 주님의 모든 천사들아, 주님의 말씀을 듣고 따르는, 힘찬 용사들아, 주님을 찬양하여라.
21 주님의 모든 군대들아, 그의 뜻을 이루는 종들아, 주님을 찬양하여라.

문답분석

사실 우리의 기도와 상관없이 하나님의 뜻은 그 어디에서나 이루어집니다. 정말 하나님의 뜻이 땅에서 이루어지지 않아, 하나님께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간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우리는 세상 속에서 실망하며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이 간구는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바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하나님의 통치와 뜻이 이루어질 것을 믿고 기뻐할 줄 아는 자세와 존재가 되기를 간구하는 기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마음이 제발 점점 더 하나님과 하나님의 뜻 자체를 기뻐하게 되어서, 결국에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일을 기꺼이, 그리고 기쁜 마음으로 할 수 있는 존재가 되길 바랍니다.

하나님이 하늘에서 이루신 주의 뜻은 그리고 이 땅에서 이루어지길 비라야 할 그 뜻은 연약한 우리가 성결해지는 것입니다. 우리는 도저히 하나님의 모든 도덕법을 모든 순간 지킬 수 없는 존재이지만 하나님께서 친히 우리를 통치하고 도우심으로 이루어나가실 것을 믿습니다. 바로 그런 마음으로 이 구절을 기도해야 합니다.

 

중간 점검

지금까지 본 주기도문의 전반부의 세 가지 간구는 우리가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지를 먼저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이제 우리 입으로 주기도문을 암송할 때마다 우리는 과연 내가 누구를 위해 살고, 무엇을 위해 사는지를 결단해야 합니다. 날마다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를 간구해야 겠다고 다짐해야 합니다.

백네번째 문답


Q: What do we pray for in the fourth petition?
: 네번째 간구에서 우리는 무엇을 위해 기도하나?


A: In the fourth petition (which is, Give us this day our daily bread) we pray, That of God’s free gift we may receive a competent portion of the good things of this life, and enjoy his blessing with them.
: 네번째 간구, "오늘 우리에게 그날의 양식을 주옵소서"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거저 주시는 선물로서, 우리가 이 세상의 좋은 것들 중에서 충분한 분량을 받게 해주시기를, 그리고 그것들과 함께 받는 하나님의 축복을 줄거워하기를 기도합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마태복음 6:11

11 오늘 우리에게 필요한 양식을 내려 주시고,

잠언 30:8-9

8 허위와 거짓말을 저에게서 멀리하여 주시고, 저를 가난하게도 부유하게도 하지 마시고, 오직 저에게 필요한 양식만을 주십시오.
9 제가 배가 불러서, 주님을 부인하면서 ‘주가 누구냐’고 말하지 않게 하시고, 제가 가난해서, 도둑질을 하거나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거나, 하지 않도록 하여 주십시오.

창세기 28:20

20 야곱 은 이렇게 서원하였다. “하나님께서 저와 함께 계시고, 제가 가는 이 길에서 저를 지켜 주시고, 먹을 것과 입을 것을 주시고,

디모데전서 4:4-5

4 하나님께서 지으신 것은 모두 다 좋은 것이요, 감사하는 마음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5 모든 것은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집니다.

문답분석

주기도문의 후반부는 우리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의 실천이 무엇인지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양식은 단지 먹을 것만을 의미하지 않고 우리가 사는데 필요한 모든 것, 모든 힘과 자원을 의미합니다.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주시지 않으면 우리가 받을 것은 아무 것도 없다는 사실을 우리는 자주 잊어버립니다. 믿지 않는 자나 믿는 자나 마찬가지로 모두 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사는 것인데, 깨닫지 못할 뿐입니다. 다만 믿는 자는 생명 주시는 분이 누구신지를 알고 그분께 감사하며 그분을 의지하여야 합니다.

소유에 관하여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기도만 하며 일하지 않는 것을 바라시는게 아닙니다!

'우리가 여러분과 함께 있을 때에 “일하기를 싫어하는 사람은 먹지도 말라” 하고 거듭 명하였습니다.
데살로니가후서 3:10

너는 흙에서 나왔으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다. 그 때까지, 너는 얼굴에 땀을 흘려야 낟알을 먹을 수 있을 것이다.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다.”
창세기 3:19

또한 재산을 잘 관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영광을 더욱 드러내는 일에 있어서 노력해야 할 의무가 우리에게 있으며, 사회전체를 돕고 후원하며 기회가 닿는 대로 가난한 자들에게 베풀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백다섯번째 문답


Q: What do we pray for in the fifth petition?
: 다섯번째 간구에서 우리는 무엇을 위해 기도하나?


A: In the fifth petition (which is, And forgive us our debts, as we forgive our debtors) we pray, That God, for Christ’s sake, would freely pardon all our sins; which we are the rather encouraged to ask, because by his grace we are enabled from the heart to forgive others.
: 다섯번째 간구,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용서하듯이 우리 죄를 용서하소서” 에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때문에 우리 모든 죄를 값없이 용서하시기를 기도합니다. 우리는 용서하심을 구하는데 있어 오히려 담대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가 다른 이들을 진심으로 용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마태복음 6:12

12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의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시편 51:1-2, 7, 9

1 하나님, 주님의 한결같은 사랑으로 내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주님의 크신 긍휼을 베푸시어 내 반역죄를 없애 주십시오.
2 내 죄악을 말끔히 씻어 주시고, 내 죄를 깨끗이 없애 주십시오.
7 우슬초로 나를 정결케 해주십시오. 내가 깨끗하게 될 것입니다. 나를 씻어 주십시오. 내가 눈보다 더 희게 될 것입니다.
9 주님의 눈을 내 죄에서 돌리시고, 내 모든 죄악을 없애 주십시오.

다니엘 9:17-19

17 우리의 하나님, 이제 주님의 종의 기도와 간구를 들어 주십시오. 무너진 주님의 성전을 복구하여 주십시오. 성전을 복구하셔서, 주님만이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모두가 알게 해주십시오.
18 나의 하나님, 귀를 기울이시고 들어 주십시오. 눈을 크게 뜨시고, 우리가 황폐해진 것과 주님의 이름을 빛내던 이 도성의 고통을 굽어보아 주십시오. 우리가 이렇게 주님께 간구하는 것은, 우리가 잘나서가 아니고, 주님께서 자비하시기 때문입니다.
19 주님, 들어 주십시오. 주님, 용서하여 주십시오. 주님께서 들어 주시고, 이루어 주십시오. 나의 하나님, 만민이 주님께서 하나님이심을 알아야 하니, 지체하지 마십시오. 이 도성과 이 백성이 주님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누가복음 11:4

4 우리의 죄를 용서하여 주십시오. 우리에게 빚진 모든 사람을 우리가 용서합니다. 우리를 시험에 들지 않게 하여 주십시오. ’

마태복음 18:35

35 너희가 각각 진심으로 자기 형제자매를 용서해 주지 않으면, 나의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에게 그와 같이 하실 것이다.”

문답분석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여전히 죄 가운데 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죄의 문제는 이 땅을 사는 동안 그 누구도 완전하게 해결하지 못합니다. 스스로의 죄를 직시했다면 이토록 더러운 죄를 아무 조건없이 용서하여 주신 사랑을 생각하고 주님께 항상 겸손함과 감사함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리고 바로 그 원리에 따라 우리 이웃에게도 베풀어야 합니다. 서로 위해주고 용서하고 돌봐주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조심!

주기도문의 문맥을 오해해서 우리가 누군가를 용서해야만 하나님도 우리를 용서하신다라고 적용해선 안됩니다. 하나님과 용서를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커다란 은혜를 받은 우리가 다른 사람을 용서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뜻입니다.

그 때에 베드로 가 예수 께 다가와서 말하였다. “주님, 내 형제가 나에게 자꾸 죄를 지으면, 내가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어야 합니까? 일곱 번까지 하여야 합니까?” 예수 께서 대답하셨다. “일곱 번만이 아니라, 일흔 번을 일곱 번이라도 하여야 한다.
마태복음 18:21-22

백다섯번째 문답


Q: What do we pray for in the sixth petition?
: 여섯번째 간구에서 우리는 무엇을 위해 기도하나?


A: In the sixth petition (which is, And lead us not into temptation, but deliver us from evil) we pray, That God would either keep us from being tempted to sin, or support and deliver us when we are tempted.
: 여섯번째 간구,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에서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를 죄짓는 시험으로부터 우리를 지켜주시기를 또는 시험당할 때 도우시고 건져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마태복음 6:13

13 우리를 시험에 들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여 주십시오. 나라와 권세와 영광은 영원히 아버지의 것입니다. 아멘.

마태복음 26:41

41 시험에 빠지지 않도록, 깨어서 기도하여라. 마음은 원하지만, 육신이 약하구나!”

고린도후서 12:7-8

7 내가 받은 엄청난 계시들 때문에 사람들이 나를 과대평가 할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므로 내가 교만하게 되지 못하도록, 하나님께서 내 몸에 가시를 주셨습니다. 그것은 사탄 의 하수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것으로 나를 치셔서 나로 하여금 교만해지지 못하게 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
8 나는 이것을 내게서 떠나게 해 달라고, 주님께 세 번이나 간청하였습니다.

문답분석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시험을 허락하시는 이유는 소요리문답 1부에서 공부했듯이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사탄의 목적은 단 하나, 우리 영혼을 하나님으로부터 분리시키는 것입니다. 어떻게든 하나님을 떠나게 하는 것이 시험의 속성입니다. 하지만 원래 어떤 사람도 시험을 완벽하게 이길 힘은 없습니다. 오히려 죄를 좋아하고, 유혹이 오면 곧장 따라가서 함께 멸망하는 것이 인간이 밟는 당연한 수순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시험이 닥치고 유혹을 당할 때, 어떻게 이겨낼까에 관심을 두기 보다는 한시라도 빨리 하나님께 피해야 합니다. 또한 시험을 통해 하나님께서 나에게 말씀하시고자 하는 바를 깨닫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것이 시험을 당할 때 우리가 가장 먼저 취할 행동입니다.

 

성도가 이 세상에서 가장 피해야할 것이 있다면 그것은 가난이나 불행, 어떤 어려움이 아니라 죄일 것입니다. 죄는 하나님의 말씀이나 하나님의 관점, 즉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방향에 거스르거나 어기거나, 부족한 모든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가난과 불행과 어려움을 피하려고 악을 행하는 게 아니라, 반대로 죄를 피하기 위해 가난과 불행과 어려움을 당하는 자들입니다. 성도는 살기 위해 노력하는 자가 아니라 삶의 원리를 지키기 위해 살고 죽는 자입니다. 우리는 다른 모든 것에 다 빠지고 다 타협하더라도 악에서는 구하여져야 합니다.

 

시험의 고통

하나님께서 우리를 연단하시려고 주시는 시험은 우리가 감당하지 못해서 멸망할 정도로 주시지 않습니다. 오히려 넉넉히 이긴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모든 일에서 우리를 사랑하여 주신 그분을 힘입어서, 이기고도 남습니다. 나는 확신합니다. 죽음도, 삶도, 천사들도, 권세자들도, 현재 일도, 장래 일도, 능력도, 높음도, 깊음도, 그 밖에 어떤 피조물도, 우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습니다.
로마서 8:37-39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방패와 산성이 되어주시며 우리를 보살펴주실 것이라는 사실을 굳게 믿는 신앙이 되어야 합니다.

 

백다섯번째 문답


Q: What do we pray for in the fifth petition?
: 다섯번째 간구에서 우리는 무엇을 위해 기도하나?


A: In the fifth petition (which is, And forgive us our debts, as we forgive our debtors) we pray, That God, for Christ’s sake, would freely pardon all our sins; which we are the rather encouraged to ask, because by his grace we are enabled from the heart to forgive others.
: 다섯번째 간구,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용서하듯이 우리 죄를 용서하소서” 에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때문에 우리 모든 죄를 값없이 용서하시기를 기도합니다. 우리는 용서하심을 구하는데 있어 오히려 담대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가 다른 이들을 진심으로 용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마태복음 6:12

12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의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시편 51:1-2, 7, 9

1 하나님, 주님의 한결같은 사랑으로 내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주님의 크신 긍휼을 베푸시어 내 반역죄를 없애 주십시오.
2 내 죄악을 말끔히 씻어 주시고, 내 죄를 깨끗이 없애 주십시오.
7 우슬초로 나를 정결케 해주십시오. 내가 깨끗하게 될 것입니다. 나를 씻어 주십시오. 내가 눈보다 더 희게 될 것입니다.
9 주님의 눈을 내 죄에서 돌리시고, 내 모든 죄악을 없애 주십시오.

다니엘 9:17-19

17 우리의 하나님, 이제 주님의 종의 기도와 간구를 들어 주십시오. 무너진 주님의 성전을 복구하여 주십시오. 성전을 복구하셔서, 주님만이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모두가 알게 해주십시오.
18 나의 하나님, 귀를 기울이시고 들어 주십시오. 눈을 크게 뜨시고, 우리가 황폐해진 것과 주님의 이름을 빛내던 이 도성의 고통을 굽어보아 주십시오. 우리가 이렇게 주님께 간구하는 것은, 우리가 잘나서가 아니고, 주님께서 자비하시기 때문입니다.
19 주님, 들어 주십시오. 주님, 용서하여 주십시오. 주님께서 들어 주시고, 이루어 주십시오. 나의 하나님, 만민이 주님께서 하나님이심을 알아야 하니, 지체하지 마십시오. 이 도성과 이 백성이 주님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누가복음 11:4

4 우리의 죄를 용서하여 주십시오. 우리에게 빚진 모든 사람을 우리가 용서합니다. 우리를 시험에 들지 않게 하여 주십시오. ’

마태복음 18:35

35 너희가 각각 진심으로 자기 형제자매를 용서해 주지 않으면, 나의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에게 그와 같이 하실 것이다.”

문답분석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여전히 죄 가운데 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죄의 문제는 이 땅을 사는 동안 그 누구도 완전하게 해결하지 못합니다. 스스로의 죄를 직시했다면 이토록 더러운 죄를 아무 조건없이 용서하여 주신 사랑을 생각하고 주님께 항상 겸손함과 감사함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리고 바로 그 원리에 따라 우리 이웃에게도 베풀어야 합니다. 서로 위해주고 용서하고 돌봐주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조심!

주기도문의 문맥을 오해해서 우리가 누군가를 용서해야만 하나님도 우리를 용서하신다라고 적용해선 안됩니다. 하나님과 용서를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커다란 은혜를 받은 우리가 다른 사람을 용서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뜻입니다.

 

그 때에 베드로 가 예수 께 다가와서 말하였다. “주님, 내 형제가 나에게 자꾸 죄를 지으면, 내가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어야 합니까? 일곱 번까지 하여야 합니까?” 예수 께서 대답하셨다. “일곱 번만이 아니라, 일흔 번을 일곱 번이라도 하여야 한다.
마태복음 18:21-22

백일곱번째 문답


Q: What doth the conclusion of the Lord’s prayer teach us?
: 주기도문의 결론이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치나?


A: The conclusion of the Lord’s prayer (which is, For thine is the kingdom, and the power, and the glory, for ever, Amen.) teacheth us to take our encouragement in prayer from God only, and in our prayers to praise him, ascribing kingdom, power and glory to him. And, in testimony of our desire, and assurance to be heard, we say, Amen.
: 주기도문의 결론,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기 때문입니다, 아멘."은 기도할 때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우리가 용기 얻을 것을, 나라와 권세와 영광을 그 분께로 돌리면서 우리 기도 중에 그를 찬양할 것을 가르칩니다. 그리고 우리의 소원과 들어주실 것을 확신한다는 표로서, 우리는 '아멘’이라고 말합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마태복음 6:13

13 우리를 시험에 들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여 주십시오. 나라와 권세와 영광은 영원히 아버지의 것입니다. 아멘.

다니엘 9:4, 7-9, 16-19

4 나는 주 나의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백성의 죄를 고백하고 아뢰었다. “위대하시고 두려우신 주 하나님, 하나님을 사랑하며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사람들에게 언약과 인자를 베푸시는 하나님!
7 주님, 주님께서는 언제나 의로우십니다. 그러나 우리는 오늘처럼 낯뜨거운 수치를 당합니다. 유다 에 사는 사람이나 예루살렘 에 사는 주민이나, 가까운 데나 먼 데, 곧 이스라엘 사람으로서 흩어져 사는 사람이, 주님께서 쫓아내신 그 모든 땅에서 수치를 당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주님께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8 주님, 우리와 우리의 왕과 지도자와 조상이 낯뜨거운 수치를 당한 것은 우리가 주님께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9 주 우리 하나님은 우리를 긍휼히 여겨 주시고 용서하여 주셨으나, 우리는 하나님께 반역하였습니다.
16 주님, 주님께서 지난 날에 우리를 구하여 주셨으니, 이제 주님의 성 예루살렘 곧 주님의 거룩한 산으로부터 주님의 분노를 떠나게 해주십시오. 우리의 죄와 우리 조상의 죄악 때문에, 예루살렘 과 주님의 백성이 우리 주위에 있는 민족들에게 멸시를 받습니다.
17 우리의 하나님, 이제 주님의 종의 기도와 간구를 들어 주십시오. 무너진 주님의 성전을 복구하여 주십시오. 성전을 복구하셔서, 주님만이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모두가 알게 해주십시오.
18 나의 하나님, 귀를 기울이시고 들어 주십시오. 눈을 크게 뜨시고, 우리가 황폐해진 것과 주님의 이름을 빛내던 이 도성의 고통을 굽어보아 주십시오. 우리가 이렇게 주님께 간구하는 것은, 우리가 잘나서가 아니고, 주님께서 자비하시기 때문입니다.
19 주님, 들어 주십시오. 주님, 용서하여 주십시오. 주님께서 들어 주시고, 이루어 주십시오. 나의 하나님, 만민이 주님께서 하나님이심을 알아야 하니, 지체하지 마십시오. 이 도성과 이 백성이 주님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역대상 29:10-13

10 그래서 다윗 이 온 회중 앞에서 주님을 찬양하였다. “주 우리 조상 이스라엘 의 하나님, 길이길이 찬양을 받아 주십시오!
11 주님, 위대함과 능력과 영광과 승리와 존귀가 모두 주님의 것입니다.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이 다 주님의 것입니다. 그리고 이 나라도 주님의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만물의 머리 되신 분으로 높임을 받아 주십시오!
12 부와 존귀가 주님께로부터 나오고, 주님께서 만물을 다스리시며, 주님의 손에 권세와 능력이 있으시니, 사람이 위대하고 강하게 되는 것도 주님의 손에 달렸습니다.
13 우리 하나님, 우리가 지금 주님께 감사하고, 주님의 영광스러운 이름을 찬양합니다.

고린도전서 14:16

16 그렇지 않고, 그대가 영으로만 감사를 드리면, 갓 믿기 시작한 사람은, 그것이 무슨 뜻인지를 알아듣지 못하므로, 어떻게 그 감사 기도에 “ 아멘 ” 하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요한계시록 22:20-21

20 이 모든 계시를 증언하시는 분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 내가 곧 가겠다.” 아멘 . 오십시오, 주 예수님!
21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사람에게 있기를 빕니다. 아멘.

문답분석

모든 실천조차도 하나님께서 힘주셔서 하는 것임을 알아야 하며, 모든 것을 하나님께서 이루실 수 있는 능력도 있으시다는 것을 확신하는 것, 이 마지막 구절에서 우리가 고백해야 할 내용이 바로 그것입니다. 우리는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항상 계시다는 것을 인정하며, 그분이 모든 사람에게 찬양 받으시기를 구해야 하는 것이요, 이 믿음이 우리 마음 가운데 진정한 '아멘’이 될 때, 인생의 결론이 드디어 보이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살려고 애쓰지만 잘 안됨에도 불구하고, 이 모든 것이 다 하나님 것이며, 하나님의 수중에 있고, 모든 일의 되어 가는 방식과 과정과 그 결과까지도 다 하나님께 달렸습니다. 하나님이 주인이십니다!라는 고백, 이것이 주기도문의 결론이자, 우리 인생의 결론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