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ilosophy/소요리문답

소요리문답 - 17단원 은혜의 수단: 말씀

반응형

17단원: 은혜의 수단, 말씀

하나님의 법을 위반했기 때문에 당연히 받아야 할 그의 진노와 저주를 피하기 위하여 우리는 하나님께 대한 회개,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그의 중보의 은택들을 우리에게 전달하는 외적인 방편을 부지런히 사용할 것을 요구받았습니다. 특히 외적인 수단으로 말씀, 성례, 기도가 언급됐는데, 이 규례들은 택함 받은 자들을 구원에 이르게 하는데 유효합니다.

 

특히 말씀, 성례, 기도에 대한 가르침은 정말로 실천적인 부분입니다. 십계명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의무처럼 받아들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인간에게 요구하시는 것이지만, 이것 역시 선물이고 복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여든아홉번째 문답


Q: How is the word made effectual to salvation?
: 말씀이 어떻게 구원에 효력이 있나?


A: The Spirit of God maketh the reading, but especially the preaching of the word, an effectual means of convincing and converting sinners, and of building them up in holiness and comfort, through faith, unto salvation.
: 하나님의 성령께서는 믿음을 통해 구원에 이르도록 말씀을 읽는 것, 특히 말씀을 설교하는 것을 죄인들을 깨닫게 하고 돌이키는 데에, 또 거룩함과 평안함 가운데 그들을 굳게 세우시는 데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삼으십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느헤미야 8:8

8 하나님의 율법책이 낭독될 때에, 그들이 통역을 하고 뜻을 밝혀 설명하여 주었으므로, 백성은 내용을 잘 알아들을 수 있었다.

고린도전서 14:24-25

24 그러나 모두가 예언을 말하고 있으면, 갓 믿기 시작한 사람이나 믿지 않는 사람이 들어와서 듣고, 그 모두에게 질책을 받고 심판을 받아서, 그 마음 속에 숨은 일이 드러나게 됩니다. 그래서 그는 엎드려서 하나님께 경배하면서 “참으로 하나님께서 여러분 가운데 계십니다” 하고 환히 말할 것입니다.

사도행전 26:18

26 이것은 그들의 눈을 열어 주어서, 그들이 어둠에서 빛으로 돌아서고, 사탄 의 세력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며, 또 그들이 죄사함을 받아서 나에 대한 믿음으로 거룩하게 된 사람들 가운데 들게 하려는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시편 19:8

8 주님의 교훈은 정직하여서 마음에 기쁨을 안겨 주고, 주님의 계명은 순수하여서 사람의 눈을 밝혀 준다.

사도행전 20:32

32 나는 이제 하나님과 그의 은혜로운 말씀에 여러분을 맡깁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여러분을 튼튼히 세울 수 있고, 거룩하게 된 모든 사람들 가운데서 여러분으로 하여금 유업을 차지하게 할 수 있습니다.

로마서 15:4

4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것은, 우리에게 교훈을 주려고 한 것이며, 성경이 주는 인내와 위로로써, 우리로 하여금 소망을 가지게 하려고 한 것입니다.

디모데후서 3:15-17

15 그대는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고 있습니다. 성경은 그리스도 예수 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대에게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줄 수 있습니다.
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된 것으로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합니다.
17 성경은 하나님의 사람을 유능하게 하고, 그에게 온갖 선한 일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로마서 10:13-17

13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은 누구든지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14 그런데 사람들은 자기들이 믿은 적이 없는 분을 어떻게 부를 수 있겠습니까? 또 들은 적이 없는 분을 어떻게 믿을 수 있겠습니까? 선포하는 사람이 없으면, 어떻게 들을 수 있겠습니까?
15 보내심을 받지 않았는데, 어떻게 선포할 수 있겠습니까? 성경에 기록한 바 “기쁜 소식을 전하는 이들의 발걸음이 얼마나 아름다우냐!” 한 것과 같습니다.
16 그러나 모든 사람이 다 복음에 순종한 것은 아닙니다. 이사야 는 “주님, 우리가 전하는 소식을 누가 믿었습니까?” 하고 말하였습니다.
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생기고, 들음은 그리스도 를 전하는 말씀에서 비롯됩니다.

로마서 1:16

16 나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이 복음은 유대 사람을 비롯하여 그리스 사람에게 이르기까지, 모든 믿는 사람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문답분석

성령께서는 말씀을 읽는 것 특히 말씀 설교를 효과적인 수단으로 삼으십니다. 말씀은 죄인들이 죄를 깨닫고, 회개도 하게 되며, 믿음을 구원에 이르기에 유효합니다. 왜냐하면 성령께서 효과적인 수단으로 만드시기 때문입니다. 말씀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선물 중 가장 값진 것입니다.

 

아흔번째 문답


Q: How is the word to be read and heard, that it may become effectual to salvation?
: 말씀을 어떻게 읽고 들어야 그것이 구원에 효력이 되나?


A: That the word may become effectual to salvation, we must attend thereunto thereto with diligence, preparation, and prayer; receive it with faith and love, lay it up in our hearts, and practise it in our live.
: 말씀이 구원에 효력이 되려면 반드시 말씀을 읽고 듣기에 부지런함과 준비와 기도로 참여해야 합니다. 그리고 말씀을 믿음과 사랑으로 받아들여, 우리 마음에 간직하고 우리 삶 가운데 그것을 실천해야 합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잠언 8:34

34 날마다 나의 문을 지켜 보며, 내 문설주 곁에 지키고 서서, 내 말을 듣는 사람은 복이 있다.

베드로전서 2:1-2

1 그러므로 여러분은 모든 악의와 모든 기만과 위선과 시기와 온갖 비방하는 말을 버리십시오.
2 갓난 아기들처럼 순수하고 신령한 젖을 그리워하십시오. 여러분은 그것을 먹고 자라서 구원에 이르러야 합니다.

시편 119:18

18 내 눈을 열어 주십시오. 그래야 내가 주님의 법 안에 있는 놀라운 진리를 볼 것입니다.

히브리서 4:2

2 그들이나 우리나 기쁜 소식을 들은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들은 그 말씀이 그들에게는 아무런 유익이 되지 못하였습니다. 그들은 그 말씀을 듣고서도, 그것을 믿음과 결합시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데살로니가후서 2:10

10 또 온갖 불의한 속임수로 멸망을 받을 자들을 속일 것입니다. 그것은, 멸망을 받을 자들이 자기를 구원하여 줄 진리에 대한 사랑을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시편 119:11

11 내가 주님께 범죄하지 않으려고, 주님의 말씀을 내 마음 속에 깊이 간직합니다.

누가복음 8:15

15 그리고 좋은 땅에 떨어진 것들은, 바르고 착한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서, 그것을 굳게 간직하여 견디는 가운데 열매를 맺는 사람들이다.”

야고보서 1:25

25 그러나 완전한 율법 곧 자유를 주는 율법을 잘 살피고 끊임없이 그대로 사는 사람은, 율법을 듣고서 잊어버리는 사람이 아니라, 그것을 실행하는 사람인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그가 행한 일에 복을 받을 것입니다.

 

문답분석

아흔번째 문답은 말씀을 대하여야 할 자세에 대해 말합니다. 말씀을 읽을 때의 자세는 이것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확신하며, 오직 하나님만이 성경을 깨닫게 해 주실 수 있다는 그런 확신도 가지고 읽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부지런함으로 말씀을 읽는 문제도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연구하고, 예비하며, 기도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일상에서 성경을 연구하는 시간을 제대로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성경읽는 시간을 정하고, 성경읽기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QT 어떻게 하고 있나요?

성경을 읽고 해석하는 문제에 있어서 제대로 된 거룩한 독경을 실천할 기초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훈련을 받은 적이 없어서, 큐티를 유행 또는 의무에 밀려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주관적인 해석으로 풍성한 은혜를 얻는건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스스로의 상황에 맞추어 잘못 해석하는 일도 많이 벌어지게 됩니다. 주관적인 해석은 성경의 본뜻과 다르게 해석하게 되는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주관적인 해석은 결국 성경이 말하고자 하는 본래의 의미를 훼손시키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큐티의 무리한 적용을 피해야 합니다. 무리한 적용은 지극히 의도적이고 부자연스럽습니다. 무리한 적용은 본래의 의미를 희석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적용은 문맥과 전혀 상관없는 자신에게 익숙한 특정 구절에만 집착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고단한 삶에서 힘이 되는 문구만 받아들이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큐티 말씀은 반드시 어떤 문맥에서, 어떠한 상황에서의 말씀인지 아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적용할 부분을 중점으로 두고 성경구절들을 꿰어 맞춰 나열하면 안됩니다.

 

오늘날의 큐티는 일종의 신앙 훈련으로 여겨집니다. 그래서 큐티를 하지 않으면 신앙심을 의심받거나 하지 않음으로 죄의식에 사로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니면 신앙심의 월등함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교만을 보일 때도 많습니다. 하지만 큐티는 자발적으로 하는 겸손한 행위입니다.

 

큐티는 하루 일과를 안정적이고 수월하게 하는 부적이 아닙니다. 기독교는 스스로 열심을 내거나 정성을 바치는 대가로 현세에 복을 주는 종교가 아님을 다시 강조합니다.

 

큐티를 열심히 하면 하나님이 반드시 좋아하시리라는 착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이러한 착각은 스스로의 열심에 도취되어, 스스로를 경건하게 여기는 자만에 빠지게 만듭니다. 은혜를 주시는 주체는 오직 하나님 한 분이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