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ilosophy/소요리문답

소요리문답 - 7단원 타락 1부

반응형

7단원: 타락 1부

제일 먼저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점은 타락조차도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있다는 사실입니다. 타락의 결과, 사람은 창조되었던 때 부족함없이 하나님을 닮았던 모습에서 타락하여 하나님과의 교제로 부터 끊어진 상태가 되었습니다. 즉, 사람에게는 사망입니다.
여기서, 하나님의 작정에 사람의 타락도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이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마치 하나님이 계획하여 사람을 타락시킨 것이고, 모든 책임이 하나님께 있다고 반문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구분하지 못해 생기는 오해입니다. 하나님께서 싫어하는 악이 세상에 만연할 수 있는 이유도 하나님의 뜻에는 반하지만, 하나님의 작정을 이루시는 과정에 필요하신 겁니다. 때로는 사람이 도저히 이해못할 내용들과 고난들이 포함되어 있으나 사람을 초월하시는 하나님의 무한한 지혜로 하나님의 영광을 이루십니다.
또한, 하나님의 전지전능함으로 사람의 자유의지가 보장되면서도 하나님의 작정을 이루어 가실 수 있으십니다. 단지, 사람은 하나님의 작정을 따라 자신의 자유의지가 행사되고 있다는 걸 사람의 지혜로는 알 수가 없기에 하나님의 계획에 반할 수 있는 듯한 착각에 빠집니다.
즉, 사람이 하나님의 작정으로 인해 강제적으로 죄를 어쩔 수 없이 짓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의지로 하나님을 떠난 것이며 죄에 대한 책임은 하나님이 아니라 스스로에게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열세번째 문답


Q: Did our first parents continue in the estate wherein key were created?
: 우리의 첫 조상은 창조된 상태 그대로 있나?


A: Our first parents, being left to the freedom of their own will, fell from the estate wherein they were created, by sinning against God.
: 스스로의 자유로운 의지대로 있던 우리의 첫 조상은 하나님을 대항하여 범죄함으로 인해 창조된 원래 상태로부터 타락하였습니다.


문답의 근거가되는 말씀

창세기 3:6-8, 13

6 여자가 그 나무의 과일을 보니 먹음직스럽고 보기에 아름다우며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하였다. 그래서 여자가 그 과일을 따서 먹고 자기 남편에게 주니 그도 그것을 먹었다.
7 그러자 갑자기 그들의 눈이 밝아져서 자기들이 벌거벗은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서 치마를 만들어 몸을 가렸다.
8 그 날 저녁, 날이 서늘할 때에 아담과 그의 아내는 여호와 하나님이 동산에서 거니시는 소리를 듣고 그분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었다.
13 그때 여호와 하나님이 여자에게 “네가 어째서 이렇게 하였느냐?” 하고 묻자 여자는 “뱀이 꾀어서 내가 먹었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전도서 7:29

29 그리고 내가 깨달은 것은 하나님이 사람을 정직하게 만드셨으나 인간은 여러 가지 꾀를 생각해 냈다는 것이다.

문답분석

사람은 하나님을 대항하여 범죄함 으로 인해 타락하게 됩니다. 순종은 영원한 생명의 언약을 대가로, 대항은 죽음을 대가로 받게 됩니다. 그리고, 타락은 스스로의 뜻에 따른 자유로운 행동이 었습니다.

사람은 창조된 상태에서 하나님을 대항하므로 인해 타락하여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되게 됩니다. 사람이 교만하여 하나님이 금지하신 유일한 약속을 자의적으로 자유롭게 어기는 죄를 지었습니다.
사탄은 단지 도구적 요인일 뿐, 사람에게 선악과를 강제로 먹이지 않았습니다. 법적 용어로, 사탄은 교사죄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명확한 범행동기를 가졌고, 심신미약 상태나 금치산자가 아닌 스스로의 행위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에덴동산 한 가운데서 대담히 극악무도한 불순종의 범죄를 저지릅니다. 한마디로, 사람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체제에 불순종하는 반체제사범이 됩니다. 불순종 범죄에 대해, 하나님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단절하는 극형을 구형하고 판결하십니다. 즉, 사람이 창조된 상태에서 타락하게 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단절은 사람에게 있어 사망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과 함께하지 않는다는 것은 사람에게는 존재의의가 사라지게 된 비참한 상태에 빠지게 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모든 만물 중에서의 귀중품에서 존재의의조차 없는 쓰레기가 되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타락이 하나님의 섭리에 포함된다는 사실은 매우 충격적입니다! 대체 어떻게 사람의 타락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과정이 될 수 있을까요? 하나님은 사람의 자유를 빼앗지 않으셨습니다. 사람은 만물을 다스릴 수 있는 특권을 주셨고 이에 간섭하지 않으셨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명령을 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는 특별한 피조물이었습니다. 자발적으로 또한 인격적으로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는그런 존재를 만드셨습니다. 이 점이 하나님께 놀라운 영광이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피조물이 창조주를 거절할 수 있게 창조하셨음에도 불구하고, 피조물이 자발적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예를 들자면, 제가 여자친구를 창조할 수 있다면, (아… 가정이 아니라 사실이었으면…) 그리고 창조된 여자친구가 저를 떠날 수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의 곁에 남는다면, 저는 스스로가 자랑스럽고 주변의 부러움을 한눈에 받아 영광스러울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자친구가 저를 선택하지 않을 기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를 선택했기 때문이죠.

김형석 교수 의 인생이여 행복하라
인간은 스스로의 자유를 위하여 노력하나 신은 그 자유를 위하여 끝없이 사랑의 눈물을 흘리는 것이 우리들의 역사다. 그러므로, 우리들의 유일한 의무는 나의 모든 자유를 신의 사랑에 굴복시키는 일이다.

열네번째 문답


Q: What is sin?
: 죄가 무엇인가?


A: Sin is any want of conformity unto, or transgression of the law of God.
: 죄란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있어 조금이라도 부족하거나 위반하는 것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요한일서 3:4

4 죄를 짓는 사람은 누구나 하나님의 법을 어기는 것이며 법을 어기는 그것이 곧 죄가 됩니다.


열다섯번째 문답


Q: What was the sin whereby our first parents fell from the estate wherein they were created?
: 창조된 원래 상태로부터 우리 첫 조상이 타락하게 된 죄는 무엇인가?


A: The sin whereby our first parents fell from the estate wherein they were created, was their eating the forbidden fruit.
: 우리 첫 조상이 창조된 원래 상태로부터 타락하게 된 그 죄는그들이 그 금지된 열매를 먹은 것입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창세기 3:6,12

6 여자가 그 나무의 과일을 보니 먹음직스럽고 보기에 아름다우며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하였다. 그래서 여자가 그 과일을 따서 먹고 자기 남편에게 주니 그도 그것을 먹었다.
12 하나님이 나와 함께 있게 하신 여자가 그 과일을 주어서 내가 먹었습니다.

문답분석

문답은 죄를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있어 조금이라도 부족하거나 위반하는 것 이라 정의합니다. 하나님의 기준에 조금만 부족해도 죄가 됩니다.
하나님의 기준은 성경의 전반적인 내용을 통해 알려지고 있으며, 특별히 십계명을 통해 압축적으로 요약되어 가르쳐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어떻게 사랑할 것인가와 이웃을 어떻게 사랑할 것인가 또한 성경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담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않은 불순종의 죄를 지었고, 이로 인해 하나님과 사람의 관계가 피괴되어 다시 회복할 수 있는 길이 없었습니다.

소요리문답의 모든 내용은 하나님의 속성과 작정의 개념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열여섯번째 문답


Q: Did all mankind fall in Adam’s first transgression?
: 모든 인류가 아담의 첫 위반으로 인해 타락하였는가?


A: The covenant being mad with Adam, not only for himself, but for his posterity; all mankind, descending from him by ordinary generation, sinned in him, and fell with him, in his first transgression.
: 아담과 이루어진 언약은 그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 자손까지라서, 일반적인 출생으로 난 그의 후손인 모든 인류는 아담의 첫 위반과 함께 그 안에서 죄지었고, 그와 함께 타락하였습니다.


문답의 근거가 되는 말씀

창세기 2:16-17

16 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네가 동산에 있는 과일을 마음대로 먹을 수 있으나
17 단 한 가지 선악을 알게 하는 과일만은 먹지 말아라. 그것을 먹으면 네가 반드시 죽을 것이다.”

로마서 5:12

12 한 사람을 통해 죄가 이 세상에 들어왔고 죄를 통해 죽음이 온 것처럼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기 때문에 온 인류에게 죽음이 퍼지게 되었습니다.

고린도전서 15:21-22

21 죽음이 한 사람을 통해서 온 것처럼 죽은 사람의 부활도 한 사람을 통해서 왔습니다.
22 아담의 죄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로 모든 사람이 다시 살게 될 것입니다.

문답분석

아담의 죄가 온 인류에게도 적용되는 핵심은 아담과 맺으셨던 그 생명의 언약이 아담 개인의 것만이 아니라 모든 인류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온 인류는 아담이 지은 그 범죄와 함께, 그 안에서 죄지었고 그와 함께 타락했습니다.

반응형